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우식과 준호, 이 시대가 원하는 로맨스남의 얼굴

최우식, 사진제공=스튜디오N·슈퍼문픽쳐스
최우식, 사진제공=스튜디오N·슈퍼문픽쳐스

SBS '그해 우리는'은 판타지와 현실 사이를 오가는 청춘들의 초록빛 사랑에 대해 그린다. 두 남녀 주인공은 고등학생 시절 함께 다큐를 찍다 눈이 맞고, 5년을 교제하다 이별한 후 5년 뒤에 재회한다. 돌고 돌아도 결국 서로에게 맞닿는 내용을 담았다.

이 초록빛 로맨스에서 설렘의 기폭제 역할을 하는 건 남자 주인공인 최웅(최우식)이다. 최웅은 과거 자신을 버리고 떠난 국연수(김다미)가 미워 그가 집을 찾아왔을 때 소금을 뿌릴 정도로 유치하지만, 연수 없는 자리에서 그의 할머니에게 "저한테 과분할 정도로 멋진 애"라고 말하는 배려심도 함께 있다. 둘 사이에서 늘 주도권을 잡는 건 연수이지만, 연수를 특별한 존재로 만드는 건 "자신의 모든 시간을 연수를 사랑하는데 쓰겠다"고 독백하며 뭉근하게 관계를 결집시키는 웅이의 남모를 수고다. 그리고 연수에게 "나 좀 사랑해줘"라며 짠한 눈물을 흘리며 고백하는 웅이의 모습은 더더욱 이 사랑을 애달프게 만든다.

'그해 우리는'의 최우식 이전에, 뭇 여성들의 로맨스 상대로 떠오른 표상은 MBC '옷소매 붉은 끝동'의 이산을 연기한 준호다. 세손으로서 나랏일과 자신의 안위를 대할 때는 예민해지지만, 덕임(이세영)을 대할 때는 눈빛부터가 다른 세상에 사는 캐릭터. 이런 두 캐릭터의 공통점이 있다면, 마냥 완벽하지 않은 결핍이 있고, 그 인간다움의 결핍으로 마냥 구름 위에 떠있는 남자 주인공의 모습을 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남성이지만 한국 로맨스물에서 이른바 '남자다움'으로 관계의 주도권을 지니지 않고, 상대의 행동과 말에 무엇보다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래서 두 인물은 여자 주인공의 시선에 늘 자신의 눈높이를 맞춘다.

섬세한 감성을 가진 동시에 사랑하는 여인 앞에서 자신의 유약함을 숨기지도 않는다. 관계에 있어 우위를 두고 있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러면서 자신의 일은 잘 해내고, 일상에서의 상식과 매너가 있고,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할 줄 안다. 그리고 이들은 공교롭게 쌍커플 없는 담백한 무쌍에, 매서움과 부드러움의 양극성을 지닌 묘한 눈매처럼 이중적인 얼굴을 하고 있다. 기존 로맨스물의 정석적인 남자 주인공 보다는 얇은 태를 두르고 있지만, 그렇다고 약해보이지는 않는 예민함은 지금 떠오르는 남자 주인공의 새로운 상이다.

준호, 사진제공=MBC
준호, 사진제공=MBC

과거 로맨스물에서 여성 시청자들의 설렘을 자극한 인물이 tvN '도깨비' 속의 재벌이나 스타가 아닌 환상의 존재 도깨비(공유)였던 것처럼, 로맨스물에 머물던 과거의 바람은 초현실적인 판타지였다. 백마탄 왕자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할 수 있겠다. 허나 시대가 원하는 남성상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듬직한 피지컬을 지닌 도깨비가 사라진 자리에는 박보검 정해인 양세종과 같은 얼굴들이 대신 자리했다. 도깨비보다 현실적인 존재들. 위험에 빠진 여성을 구하는 단순한 구세주의 모습이 아닌 여성이 겪는 불합리에 함께 공감하고 발맞춰주는 조력자의 모습으로 말이다. 그리고 이들의 얼굴은 단순히 잘생긴 것 이상의 소년과 같은 맑음이 존재했다. 박보검과 양세종이 군대를 가고 정해인이 'D.P.' 등으로 연기 변신을 꾀하면서 또 한번 변화가 시작됐다.

김선호는 준호와 최우식 이전의 변화의 시작점이다. tvN '갯마을 차차차'에서 김선호가 연기한 홍두식은 명문대를 나왔지만 시골에서 일용직을 전전하던 인물이다. 늘 서글서글한 눈웃음을 지었지만, 애인의 부모에게도 반말을 할 정도로 독특한 넉살이 있었다. 허나 두식이 불러온 가장 큰 변화의 지점은 트라우마를 지닌 남자 주인공의 유약함과 예민함이었다. 그리고 끝내는 자신의 방식대로 삶을 잘 지탱해내는 다단한 모습들. 두식은 남성 캐릭터에게 늘 완벽함과 배려만 요구하던 로맨스물로서는 요원한 캐릭터였다. 남자다움이 아닌 인간다움을 보여준 캐릭터. 남자답다는 단어를 낡은 것으로 만들어 편견을 부수기까지 한다. 분란한 현실에 설탕 한꼬집 정도의 달콤함을 첨가한 모습이 지금 우리가 열광하는 로맨스 주인공의 얼굴이다. 지금 최우식과 준호가 사랑받고 있는 이유다.

저작권자 © 아이즈(iz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