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I의 예능 출연 평가서

2016.05.16
도장 깨기. Mnet [프로듀스 101]을 통해 탄생한 걸그룹 I.O.I의 연이은 예능 출연을 어떤 이들은 이렇게 표현한다. 일부 매체를 통해 CJ E&M 계열 이외의 방송사 출연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추측이 나오면서 나온 말이다. 그러나 I.O.I는 큰 화제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 중이고, 지난 7일에는 무려 세 개의 프로그램에 얼굴을 비쳤다. 그리고 등장하는 방송마다 전회 대비 시청률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출연 효과까지 만들어내고 있다. 지난 3주간 그들은 어떤 방송에 출연했고, 이제 막 데뷔한 걸 그룹으로서 무엇을 보여주게 됐을까. 그들이 출연한 프로그램을 통해 I.O.I가 얻은 것들에 대해 정리했다. 단, 멤버 김세정만 고정 출연 중인 KBS [어서옵SHOW]는 제외했다.

Mnet [스탠바이 IOI]
방송 일자
: 2016년 4월 22일(금), 29일(금) 
: 충성심 강한 팬덤을 만드는데 필수 코스라 할 수 있는 아이돌 리얼리티 프로그램
: 총 2회 방송, 도합 113분 내내 등장한다.
청률: 1회 0.9%, 2회 1.0%. 아이돌 리얼리티 프로그램 중에서는 높은 수치
얻은 것: I.O.I 멤버들에 대해 알려지지 않았던 소소한 모습을 보여주며 각종 떡밥을 제공했다. 회색을 배척하고 흰색을 좋아하는 주결경의 양말 취향, 김청하의 고구마 말랭이 영업력, 전쟁영화를 방불케 하는 김소혜의 셀프 카메라 촬영, 시리얼을 스푼 없이 입으로만 먹을 수 있는 유연정과 주결경의 생존력, 최유정의 물미역 같은 머리, 강미나의 아무 데서나 잘 자는 적응력, 이를 몰래 찍고 모른 척하는 정채연의 뻔뻔함, 44에서 33이 된 김세정의 옷 사이즈, 아침부터 마스크팩을 붙이는 전소미의 피부는 악건성, 김도연의 오랑우탄 흉내와 ‘컴백홈’ 춤 등. 
잃은 것: 아이돌의 신비주의. 첫 회에서 전소미는 “방송을 보다가 정이 뚝 떨어질 수 있다”며 목젖이 보일 때까지 입을 크게 벌려 보였고, 다른 멤버들도 카메라 앞에서 온갖 개그를 보여줬다. 특히 틈만 나면 화면 가득 눈만 나오게 얼굴을 들이대던 최유정은 결국 “방송에 안 나가게 해주세요”라고 간절하게 말했지만 Mnet이 그럴 리가….
결정적 순간: 멤버들이 광란의 파티를 즐기며 춤추던 대목. 최유정은 춤을 추다가 침대에 머리를 박았고, 주결경은 빨간 수면바지를 입고 몸을 흔들었으며, 전소미는 춤을 추며 온몸으로 숙소 바닥을 청소했다.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이하 [슈가맨])

방송 일자
: 2016년 4월 26일(화)
의의: CJ E&M 계열이 아닌 타 방송국 간판 프로그램 첫 출연
: 총 89분 중 약 84분간 출연. 그러나 프로그램의 특성상 주인공격인 철이와 미애, 바나나걸에 초점이 집중됐다.
청률: 전회 시청률 3.0%에서 0.9% 상승한 3.9%. 프로그램 역대 최고 시청률.
얻은 것: 유희열에게 부끄럽다는 말까지 들을 정도로 유재석이 온몸으로 열광하는, 지금 ‘대세 걸 그룹’의 이미지. “내 눈앞에서 ‘Pick Me’를 보다니!”라며 흥분하는 유재석에게 김이나는 “입가에 약간 거품이 보였다”고 말했다.
잃은 것: 11명의 멤버가 모두 토크에 참여할 수는 없는 프로그램 성격상 [프로듀스 101] 최종순위 1~3위였던 전소미, 김세정, 최유정만 토크를 했다. 화제성 있는 프로그램에서 다른 멤버들의 매력을 다 보여주지 못한 것은 아쉬운 점.
결정적 순간: I.O.I 완전체 11인이 선보인 바나나걸의 ’엉덩이‘ 무대. 네이버 TV캐스트에서 [슈가맨] 역대 최다 조회수를 기록할 만큼 화제가 됐고, 힘든 미션을 겪어낸 서바이벌 오디션 출신답게 매력적인 무대를 선보이며 팀으로서의 역량을 과시했다.

tvN [SNL 코리아]
방송 일자
: 2016년 5월 7일(토)
: 생방송에서 요구되는 순발력과 연기력·끼를 보여줄 기회
: 총 94분 중 약 60여 분 동안 등장
시청률: 전회 시청률 1.2%에서 2배 상승한 2.4%
얻은 것: 서바이벌 오디션을 통해 데뷔해서인지 그룹 내 불화설을 비롯해 수위 높은 농담이나 개그도 자연스럽게 소화했다. 특히 ‘써니’나 남자들의 여동생 판타지를 부수는 내용을 담은 ‘3분 여동생’에서는 예상치 못한 연기 재능도 발견했다. ‘써니’에서 김소혜의 귀신들린 연기는 그가 연기자를 준비했다는 것을 확실히 믿게 하였다.
잃은 것: 미래에 대한 환상. 왠지 강미나의 미래는 김준현, 김도연의 미래는 김민교, 정채연의 미래는 신동엽이 될 것만 같은 이상한 느낌적인 느낌.
결정적 순: ‘3분 여동생’의 김세정. 헤드록을 걸고 로우킥을 날리고 자신의 발냄새를 맡아 보는 모습은 왠지 메소드 연기 같은 느낌적인 느낌. 

KBS [배틀 트립]
방송 일자
: 2016년 5월 7일(토)
: 지상파 예능 첫 등장. ‘Pick Me’ 무대를 짧게나마 보여줬다.
: 총 76분 방송 중 화면에 잡힌 순간은 8분 10초에 불과하다.
청률: 전회 시청률 3.6%보다 약간 하락한 3.3%
얻은 것: 떡볶이와 빵을 맛있게 먹으며 모두가 ‘먹방’을 귀엽게 할 수 있다는 것
잃은 것: 강미나만의 먹방소녀 이미지. 왜냐하면 모두가 잘 먹으니까.
결정적 순간: 김소혜가 멜론빵의 맛을 설명하며 “멜론의 ‘육즙’”이라고 잘못 말해 큰 웃음을 줬다.

JTBC [아는 형님]
방송 일자
: 2016년 5월 7일(토)
: 몸 쓰는 예능과 약간의 뻔뻔함이 필요한 상황극 적응
: 110분 내내 등장한다.
시청: 전회 시청률 1.6%보다 0.6% 상승한 2.2%. [아는 형님] 역대 최고 시청률이다.
얻은 것: “너희에게 가장 부족한 건 예능이야!” 예능감을 키우자며 야심차게 시작했지만, 정작 꽃피운 것은 베개 싸움을 할 때 드러난 남다른 승부욕이었다. 특히 베개 싸움 3연승에 성공한 최유정과 전소미는 상대의 얼굴을 강하게 내려치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
잃은 것: 80명의 스태프와 국민 프로듀서 대표 국민대학교 학생의 11인 투표 순위권 안에 들지 못한 유연정·강미나·김도연·김소혜·임나영의 자존심. 특히 ‘소원을 말해봐’를 부른 2조에서 유일하게 순위권 안에 들지 못한 김소혜는 유독 더 민망해했다.
결정적 순간: 주결경의 비파 연주. 하늘에서 내려온 선녀와 같은 자태를 뽐냈다.

KBS RADIO [박지윤의 가요광장]
방송 일자
: 2016년 5월 11일(수)
: 첫 라디오 출연. 보이는 라디오로 진행됐다.
분량: 스튜디오 등장에서 기념사진 찍고 완전히 퇴장하기까지 42분 25초.
얻은 것: 광고가 나갈 때도 부스 밖 팬들을 향해 손을 흔들어주고 카메라를 바라보며 웃는 등 데뷔하자마자 능숙한 팬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다는 인상.
잃은 것: 완전체 출연이 아니라는 점에서 아쉽다는 의견이 있었다. 당시 김세정은 [어서옵SHOW] 녹화 현장에, 정채연은 다이아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러 제주도에 가야 했다.
결정적 순간: 강미나·주결경·최유정이 자리에 없던 김세정의 성대모사를 했다. 각기 다른 세 명이 도전했지만 셋 다 똑같은 것이 포인트. 

MBC RADIO [테이의 꿈꾸는 라디오]
방송 일자
: 2016년 5월 11일(수)
: 첫 MBC 출연. 역시 보이는 라디오로 진행됐다.
: 스튜디오 등장에서 념사진 찍고 완전히 퇴장하기까지 89분 10초.
은 것: ‘Pick Me’에 맺힌 한풀이 시간. 파주 영어마을에 갇혀 이틀 동안 화장실도 제대로 가지 못하고 수십 번 춤을 췄던 당시 기억에 대해 하소연했다. 최유정은 “방송에서는 ‘Pick Me’는 저희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곡이라고 말했지만, 엄마한테는 ‘저거 다 뻥이야’라고 했다”고 밝히기도.
잃은 것: 세대 공감. 강미나는 DJ 테이는 물론 그의 대표곡 ‘사랑은 향기를 남기고’에 대해서 알지 못했다. 참고로 이 노래는 강미나가 소속된 젤리피쉬의 황세준 대표가 만들었다.
결정적 순간: 최유정이 멤버들의 닮은 동물을 찾아주던 순간. 그의 주장에 따르면 강미나는 사막여우, 임나영은 [주토피아]의 나무늘보, 주결경은 낙타 혹은 타조, 김도연은 도마뱀, 유연정은 개미핥기, 김소혜는 돼지토끼 혹은 상어, DJ 테이는 미어캣을 닮았다. 특히 임나영의 나무늘보 흉내는 인터넷에서 화제가 됐다.




목록

SPECIAL

image 반도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