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미언니 대신 캐리언니

2016.05.10
지난 4일, 두산 베어스 대 LG 트윈스 경기의 시구자는 유튜버 스타 캐리였다. 어른들은 누구인지 모를 수도 있지만, 캐리는 어린이날 기념 시구자로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인물이었다. 유튜브에 올라가는 영상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캐리소프트에 따르면 “3세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특히 유치원생”에 집중돼 있는 구독자 수는 벌써 80만 명을 돌파했다. 이곳에서 캐리는 겨울왕국의 피규어를 다양한 크기로 준비해 성에 갇힌 사이 혼자 몸이 커져버린 엘사와 이를 보고 당황하는 안나의 이야기로 [겨울왕국]을 재구성하기도 하고, 콩순이 부푸러 빵가게 장난감으로 빵을 굽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소란스럽게 구현하기도 한다. 갖가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여주는 10분 남짓 동영상들의 총 조회수는 벌써 9억을 돌파했다.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은 Btv, 올레TV 등 IPTV 플랫폼에도 진출했고, 최근에는 뮤지컬 공연도 진행 중이다.

캐리소프트의 권원숙 대표이사는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 지금의 각도와 거리가 아이들을 직접 쳐다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것을 알아냈다”고 말했다. 4~6인치의 스마트폰, 10인치 태블릿 PC의 액정 안에 가득 담긴 캐리는 아이들 눈높이에서 카메라를 응시하며 장난감을 갖고 논다. 이것은 “사선 아래로 아이들을 바라보는 과거 MBC [뽀뽀뽀]와는 다른”(권원숙 대표이사) 접근이며, 오로지 시청자한테만 관심을 주는 것 같은 효과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캐리는 장난감을 갖고 노는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캐릭터를 보여준다. 장난감 가게 주인인 아빠를 둔 캐리는 어렸을 때부터 아주 많은 장난감을 접해 못 다루는 장난감이 없다. 하지만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장난감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이게 아닌가 봐!” 하고 당황하는 등 실수를 하는 빈틈도 갖고 있다. 장난감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소재에, 동경의 대상이면서 구체적인 이유로 친밀감도 가질 수 있고, 영상을 보는 순간만큼은 나에게만 집중해주는 실물의 어떠한 존재. 아이돌 산업에서 구체적인 캐릭터를 기획하는 것처럼, 캐리는 장난감을 갖고 노는 행위를 매개로 누군가가 ‘푹 빠지게 되는’ 그들의 연예인이 된다.

미취학 아동들에게 생애 첫 ‘팬질’ 경험을 안겨줬을지 모를 캐리는 쉴 새 없이 감상할 콘텐츠를 제공한다. 권원숙 대표이사는 “매일 동영상을 하나씩 올린다는 것은 하늘이 두 쪽 나도 유지하는 원칙이다. 기존의 콘텐츠 톤앤매너를 유지하며 영상을 만들고, 아이들의 기대를 무너뜨리지 않게 매일 정해진 시간에 영상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렇게 아이들이 콘텐츠에 우호적인 태도를 갖게 되면, “그동안 캐리 영상을 보는 순간은 항상 즐거웠기 때문에 계속해서 감상한다는 유대감”으로까지 이어진다는 것이다. 캐리라는 스타에게 빠지면 꾸준히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고, 유튜브 댓글란을 통해 소통할 수 있으며, 뮤지컬을 관람하면 그의 실물을 보고 손도 잡을 수 있다. 뮤지컬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은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는 캐리가 마녀에게 납치를 당하고, 관객 어린이들이 사랑을 보여줘야만 구해낼 수 있다”는 것을 큰 골자로 한다. 그들의 스타를 향한 팬심을 스토리의 동력으로 삼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대는 정해져 있기보다 사람마다 상이하고, 그 시간은 길지 않다. [영·유아의 생활시간 및 부모-자녀 공유시간 실태 연구]에 따르면 놀이 시간 2시간 51분 중 대부분은 TV·게임 등 매체를 이용한 것이며, 장난감을 갖고 혼자 노는 것이 그 뒤를 따른다. 이 중 TV에서는 더 이상 아이들의 스타가 탄생할 수 없다. 뽀미언니가 있던 [뽀뽀뽀]는 2013년 종영했고, 간간이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탄생하는 ‘초통령’이 나오는 드라마나 예능은 유치원생들이 보기에 난이도가 높다. 대체로 혼자서 여가시간을 보내게 된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스타는 그들의 집중을 끌어낼 수 있을 만큼 구체적으로 취향을 저격해야 하고, 즉각적인 소통 가능성이 남다른 경쟁력이 될 수 있다. 더 이상 브라운관에서 뽀미언니를 만날 수 없게 된 세대에게, 캐리라는 새로운 스타가 등장한 것이다.




목록

SPECIAL

image 반도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