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 2]│② 토니 스타크부터 클린트 바튼까지 (주)어벤져스 승진심사

2015.04.28

공통의 목표를 위해 조직의 위력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벤져스] 시리즈의 세계관은 사무실을 연상시킨다. 각자 다른 재능과 개성을 가졌지만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돋워주며 호흡을 맞추는 히어로들이 직장인이라면, 이들 중 수장의 마음에 가장 흡족한 인물은 누굴까. [어벤져스 3]에서의 승진을 전제로 여섯 명의 히어로들이 보여준 역량과 약점을 평가해보았다. 조직원들의 은밀한 코멘트 역시 과감히 공개한다.

* [어벤져스 2]의 중요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명: 스티브 로저스
보직: 캡틴 아메리카
주요 업무: 명령

역량 분석: 통솔력을 갖춘 리더. 책임감이 강하여 임무를 완수하기까지 솔선수범함. 민과 관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기 위해 자기희생을 감수하기도 한다. 생활 전반에 걸쳐 스스로 정한 규율을 엄수하며 사생활보다 조직의 필요를 우선시함.

위험 요소: 구성원들에게 과중한 업무를 강요하는 독불장군 스타일. 단체 생활에 집착하여 실패마저 다 같이 하자는 극단적인 팀워크를 장려함. 업무 몰입 중 잔소리를 하면 “지금까지 내가 뭘 했겠어”라고 투덜대고 은근히 잘 토라지는 등 어쩔 수 없는 정신적 노화 증상 감지됨.

내부 평가
- “브루클린에 집을 알아보고 있다고 들었는데 방 구할 땐 직방.” (샘 윌슨 a.k.a 팔콘)
- “참전 트라우마 및 전쟁부심 집중 치료 요망.” (요원 마리아 힐)
- “본인이 방패 하나만 챙기면 된다고 무장 준비로 3분만 준 건 가혹한 처사.” (클린트 바튼)


성명: 토니 스타크
보직: 아이언맨
주요 업무: 장비 지원

역량 분석: 과학적 지식이 풍부하며 아이디어를 현실의 성과로 연결시키는 실행력 겸비. 업무 수행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각종 장비를 다양하게 구비하며 능수능란하게 활용할 줄 알며, 해당 장비의 연구와 유지비용 일체를 사적으로 부담하고 있어 조직 회계에 큰 도움이 되고 있음. 유비무환의 자세로 장비와 정보의 백업이 생활화되어 있음. 화려한 개인기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워커홀릭이며 실패를 두려워해 스스로 노력을 추동하는 타입.

위험 요소: 자기 확신이 지나치고 업무에 대한 상부 보고 체계를 불신해 조직의 팀워크를 위협한다. “일부다처제”를 희망하는 등 도덕적 해이가 의심된다. 뉴욕 웜홀 사태의 정신적 충격을 극단적 자부심으로 극복하여 조직원들의 정서적 피로를 가중시킬 우려 있음.

내부 평가
- “비속어 사용을 자제하면 좋겠습니다.” (스티브 로저스)
- “팔불출.” (토르 오딘슨)
- “붐! 유머 감각이 없음.” (대령 제임스 로즈)


성명: 나타샤 로마노프
보직: 블랙 위도우
주요 업무: 소통

역량 분석: 전천후 만능 플레이어. 조직원들을 뒷수습할 때도 신속하고 정확함. 특히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맡아 다른 구성원들의 약점을 커버하고 사생활에 적절히 관여하는 등 업무 외적인 공로 역시 혁혁함. 다양한 운송장치의 운행 능력이 탁월해 지상에서의 기동력이 좋다.

위험 요소: 날지 못한다. 사생활을 지나치게 억제한 것에 대한 반작용으로 감정 교류에 따른 정서적 스트레스에 영향받기도 한다. 의욕에 비해 파괴력이 부족해 자주 생포됨.

내부 평가
- “빛나는 것들은 많아. 그 안의 진짜를 봐봐.” (브루스 배너) 


성명: 토르 오딘슨
보직: 토르
주요 업무: 일격

역량 분석: 뛰어난 체력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장비를 구비해 업무의 무게중심을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고위 인사의 혈육으로, 고급 정보에 접근 가능하며 보다 큰 비전을 구상할 수 있다. 사소한 말싸움에서도 지기 싫어하는 타고난 승부근성.

위험 요소: 개인의 판단에 따라 근무지를 이탈하는 일이 잦으며 업무에 지각하는 등 근태 불량. 타인의 감정에 무심하며 입방정을 떠는 한편으로 지난 일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한다. 동생이 요주의 인물.

내부 평가
- “파티에 오나요?” (박사 헬렌 조)
- “나와 엘리베이터 중에 누가 더 고결한지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스티브 로저스)
- “다시는 물리 법칙을 무시하지 마라.” (토니 스타크) 


성명: 브루스 배너
보직: 헐크
주요 업무: 대량학살

역량 분석: 과학적 지식과 논리를 바탕으로 업무 기초 설계. 리스크를 검토하는 침착함과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내는 직관 역시 강점. 현장에서는 무아지경으로 업무 수행에 참여하며 목표 달성의 방해 요소들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위험 요소: 사람은 좋은데, 사람일 때가 좋음. 심각한 분노 조절 문제로 성취만큼이나 실패를 크게 하는 타입. 실패 후 연락이 두절되어 지속적인 업무가 어려움. 최대 리스크를 감수할 때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업무 성공률 시뮬레이션이 불가능함. 복장 불량과 풍기문란 신고 접수됨.

내부 평가
- “별로… 내 마음속의 별로~” (나타샤 로마노프)
- “미친 과학자. 괴물임.” (토니 스타크) 


성명: 클린트 바
보직: 호크아이
주요 업무: 겨냥

역량 분석: 눈이 밝고 집중력이 높으며 업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성실하게 수행한다. 재능의 소박함과 상황의 곤궁함을 탓하지 않고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함. 블랙 위도우와의 협업을 통해 기동력을 높이는 동시에 타깃 적중률을 유지해 공격의 틈새시장을 적절히 공략한다. 강한 휴머니즘과 말솜씨를 기반으로 대민 업무에 의외의 재능을 선보이며, 특히 아이들에게 우호적이다.

위험 요소: 인간이다. 현실의 눈이 밝은 대신 정신의 눈치는 좋지 않아 구성원들의 감정적 변화를 알아차리는 데 둔하다. 체력이 약하고 지상에서 동작이 느려 부상이 잦다. 은퇴와 편안한 노후에 대한 열망이 강렬하며 자신의 노화를 받아들이지 못해 젊은 인턴들에게 반감이 크다. 잘 투덜대고 아무 데나 드러눕는다.

내부 평가
- “창고에 연습용 과녁을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은퇴 후 양궁 선수로 전향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데, 철수가 12km/h로 쏜 화살이 철수가 4km/h로 걸어서 가는 것보다 2분 빨리 과녁에 도달한다면 처음 철수와 과녁 사이의 거리는 얼마인가.” (토니 스타크)

글. 윤희성(객원기자)
교정. 김영진




목록

SPECIAL

image 반도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