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light] M.I.B│① Everybody Hands Up

2013.09.06

M.I.B
① Everybody Hands Up
② 오직, 강남's story
③ 영크림, 심스's story
④ 포토갤러리

 

왼쪽부터 M.I.B의 강남, 영크림, 오직, 심스.

일산에 살던 소년 김한길(오직)은 초등학교 6학년 때 아버지로부터 선물 받은 드렁큰 타이거 1집을 듣고 생각했다. ‘세상에 이런 음악이 있다니!’ 래퍼로 활동하려면 일찌감치 군대에 다녀와야겠다 싶어 스무 살에 입대하고 전역하자마자 데모 CD를 만들었다. 대전에 살던 소년 김기석(영크림)은 중학교 1학년 때 리쌍의 ‘Rush’를 듣고 힙합에 빠져 고등학교 졸업과 함께 서울로 올라와 아르바이트를 하며 음악에 뛰어들었다. 서울에서 태어난 소년 심종수(심스)는 중학교 3학년 때 에픽하이의 ‘Lesson 3’를 듣고 힙합에 미쳤다. 부모님은 외아들에게 “평범하게 국가의 녹을 먹고 살라”고 타일렀지만 스무 살이 된 아들은 1년 내내 한 회사에 찾아가 “이제 그만 오라”는 말을 들을 때까지 데모 CD를 제출했다. 그리고 일본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밴드 보컬로 활동하던 소년 나메카와 야스오(강남)가 픽업되어 이들을 찾아왔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각자의 길을 가고 있던 주인공들이 하나의 교차점에서 만나는 청춘 영화의 한 장면 같은, M.I.B(Most Incredible Busters)의 결성 스토리다.

물론 현실은 영화 같지 않고, 환상은 깨지기 위해 존재한다. 꿈꿨던 대로 타이거 JK와 리쌍이 소속되어 있던 정글 엔터테인먼트에 들어왔지만 4인조 그룹으로 데뷔하게 되며 혼란도 겪었다. 2011년, 데뷔곡 ‘G.D.M(Girls, Dreams, Money)’이 수록된 첫 번째 앨범에서부터 “아이돌 Whatever 나 그런 거 몰라 난 Rapper 하고 있는 건 힙합”(‘My Way’)이라 호기롭게 선언했지만, “우리가 나가기만 하면 핵폭탄이다. 다 불살라 버리겠다!”(심스)던 패기가 무색하게 자고 일어나도 인생은 그리 달라지지 않았다. “저희가 상상한 무대는 관객들과 함께 ‘Put your hands up’ 하는 거였는데 음악 방송에서는 일단 3번 카메라를 보는 것부터 적응해야 했던 거죠. ‘쟤네는 뭐냐’는 사람들의 시선도 견뎌야 했고.”(오직) 뮤지션으로서의 자의식과 아이돌이라는 외부의 시선 사이, 베갯머리에서 귀뚜라미가 울고 지네가 함께 사는 거친 환경에서의 2년이 훌쩍 지나갔다.



그러나 서로 다른 작업 스타일을 조율해가며 자신들의 언어로 꾸준히 내놓은 결과물에서는 M.I.B의 색깔이 분명히 드러난다. 여자친구와의 이별을 자축하면서도 쓸쓸한 마음 한 조각을 감추지 못해 “믿을진 모르겠지만 가슴이 홀가분해 물론 한땐 가슴이 아팠긴 해”(‘Celebrate’)라고 허세를 부리고, “일방적으로 멀어버린 내 심장 이런 기분은 나 처음이야 진짜 / 내가 반을 줄게 너도 내게 반을 줘”(‘Dutch Pay’)라고 애원하는 가사들은 이를테면 ‘노는 남자의 순정’처럼 의외로 섬세한 매력이 있다. 신곡 ‘들이대’의 무대에서 칼 군무 같은 화려한 퍼포먼스 없이도, 김흥국의 ‘호랑나비’ 안무를 응용한 몸짓만으로도 은근한 여유가 느껴지는 비결 역시 “우리가 ‘잘 노는 동네 오빠’처럼 보이면 좋겠다”(영크림)는 바람 덕분일 것이다. 그러면서도 “사람들이 ‘쟤들 음악은 제대로다’라고 확실히 느꼈으면 한다”고 못을 박는 리더 오직이 “찌질하지 않아 보여야 하고”라는 한마디를 덧붙이자 ‘찌질함’의 정의에 대한 일대 토론이 벌어진다.

“예를 들어, 친구가 깡패를 만나거나 했을 때 본능적으로 비겁해지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절대 그렇게는 안 살 거야.”(오직)
“그건 찌질한 게 아니라 간사하고 나쁜 거지!”(영크림)
“왜, 나는 그냥 뛰어서 도망칠 건데?”(강남)
“난 다이어트할 때 몰래 PC방 가서 빵 먹고 그런 게 찌질한 건 줄 알았지!”(심스)
과연 자기들끼리도 잘 노는 오빠들의 개미지옥 같은 매력, 한 발 들여놓으면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은 이곳에 왔다면 일단 Hands up.
 
교정. 김영진





목록

SPECIAL

image 반도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