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무월경을 하는 방법

2019.08.16
여성들은 평균적으로 만 13세부터 50세까지 매달 5일 동안 월경을 한다. 즉, 일생 동안 약 6년에 달하는 기간을 꼬박 생리와 함께하는 것이다. 많은 여성들이 월경통, 월경과다, 월경전 증후군 등 생리와 관련된 고통을 겪으며, 이러한 여성들을 위해 법적으로 보건휴가라는 제도도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배란 및 월경으로 인한 통증과, 일상의 여러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찾아나서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의학적인 방법을 통해 아예 월경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 미레나와 임플라논처럼 호르몬을 방출하는 피임 기구를 체내에 삽입하여 무월경을 유도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다. 이에 대해 Q&A 형식으로 알아보자.


Q. 무월경 유도가 특히 필요할 때
의학적으로 무월경 유도가 꼭 필요한 경우도 있다. 조혈 장애, 신경 질환, 혈액감염 질환, 발달 장애를 갖고 있거나, 월경통, 월경과다, 월경전 증후군,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의 부인과적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다. 질병이 없더라도 군대 파병을 가거나, 직업이 우주비행사인 특수적인 상황에서도 고려해볼 수 있다.

Q. 무월경 유도를 하는 방법
무월경을 유도하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방법에는 복합경구피임약, 데포 메드록시 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트, 생식샘 자극호르몬 방출 호르몬 작용제, 프로게스테론 방출 자궁내 장치 또는 프로게스테론 방출 장치 피하 이식 등이 있다.
그 중에서 최근에는 장기피임법(Long-acting reversible contraceptives, LARCs)에 해당하는 미레나, 임플라논 등의 피임 기구 삽입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피임 기구는 제거 즉시 가임력이 회복되므로 장기간 가역적인 피임을 원하며, 다른 피임법에 부작용이나 금기증이 있는 여성이 사용하기에 적절하다. 부수적으로 생리통이 없어지거나 개선되며, 생리 기간이나 양이 줄어드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격은 각각 20~35만 원 정도이고, 3년에서 5년까지 장기간 효과가 유지된다.

미레나는 자궁 안에 삽입하는 T자 모양의 호르몬 분비 장치이다. 레보노르게스트렐(levonorgesterl)이라는 황체 호르몬을 총 52mg 함유하고 있다. 매일 황체 호르몬이 20µg씩 분비되면서 자궁내막을 얇게 만들어 수정란의 착상을 어렵게 한다. 또한 자궁 내막 조직이 위축되면서 자연적으로 생리 양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미레나는 강력한 내막 억제 작용을 해서 95% 이상에서 월경량 감소를 보이며 약 20% 정도에서는 무월경이 되기도 한다. 미레나는 5년 동안 강력한 피임효과를 보이는데 피임 실패율이 0.1~0.2% 정도로, 이는 나팔관 결찰 수술과 비슷한 정도이다. 유럽 국가들에서는 청소년들을 위한 피임 방법으로 미레나를 최우선적으로 권장하기도 한다. 5년 동안 사용한 후에도 제거 즉시 가임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시술인 미레나 삽입법은 젊은 여성의 무월경 유도 또는 피임방법으로 적극 고려될 수 있고, 생리 과다 및 생리통으로 고통 받는 여성에게도 좋은 치료법이다.

임플라논은 프로게스틴 단일 피하이식제로,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프로게스틴 단일 피하이식제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것은 임플라논이 유일하다. 임플라논은 4cm x 2mm 크기의 막대모양 피하이식 기구로서, 에토노게스트렐(Etonogestrel, ENG) 68mg을 함유하며 매일 60µg씩 분비한다. 3년 동안 피임효과를 가지며 주로 팔 상완의 안쪽 피하 부위에 삽입한다. 임플라논의 피임실패율은 1년에 1000명당 1명 이하일 정도로 피임 효과가 높으며 제거한 후에는 바로 가임력이 회복된다.

Q. 부작용은 없을까
미레나 삽입 후에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자궁내막이 안정화될 때까지 처음 2~3개월 동안 불규칙한 출혈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신효과에 의한 부작용은 3~6개월 후 완화되거나 없어진다. 임신이 의심되는 상황,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자궁 기형이 있는 경우는 미레나 삽입을 하면 위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또한 자궁내강의 모양을 변형시키는 근종이 있는 경우에도 전문의와 상담 후 시술 시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임플라논은 활동성 정맥 혈전 질환, 프로게스틴 의존성 종양, 간기능 이상이 있거나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원인 불명 질출혈, 과민반응 등이 있는 사람은 시행해서는 안 된다. 부작용으로는 삽입 90일 이내에 불규칙적 질출혈이 흔하게 나타나며, 그 외에 여드름, 두통, 정서적 불안정 등이 있을 수 있다. 제거 시에 개인에 따라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있어 시술 전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다.

미레나와 임플라논은 의학적으로 무월경 유도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하지만 의학적 안전성과 효과를 고려해 개인에게 적합한 무월경 유도법을 선택하려면 환자가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시술에 대해 이해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다.





목록

SPECIAL

image 데이팅 앱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