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마블│① 마블의 기원을 다시 쓴 여자 슈퍼히어로

2019.03.12
* 영화 ‘캡틴 마블’과 ‘어벤저스: 인피니티 워’의 중요 내용들이 있습니다.
수많은 남자 슈퍼히어로들은 하늘을 날기 위해, 에네르기파를 쏘기 위해, 적을 더 강하게 때리기 위해 훈련을 받았다. 마블 스튜디오의 첫 여성 슈퍼히어로 단독 영화 ‘캡틴 마블’의 주인공 캐롤 댄버스(브리 라슨)도 훈련을 받는다. 하지만 지구에서의 기억을 잃은 뒤 할라 행성의 크리족으로 살아가는 그가 받는 훈련은 더 높이, 더 멀리, 더 빠를 수 있기 위한 것이 아니다. 크리족 전사 욘 로그(주드 로)는 캐롤 댄버스에게 그만의 엄청난 힘을 쓰지 않고 격투 훈련을 할 것을 지시한다. 힘을 쓰지 않고 자신을 이길 수 있어야 힘을 통제할 수 있다는 이유다. 그러나 크리족에게 테러리스트 취급을 받는 스크럴에게 붙잡혔을 때, 그는 통제불능의 힘을 통해 위기에서 벗어난다. 그가 우주적인 영웅이 되는 것 역시 힘을 통제하는 법을 배워서가 아니라, 힘 전체를 쏟아낼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필요하다. 큰 책임을 지려면 힘을 통제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큰 힘을 통제하려면, 힘이 얼마나 센지부터 알아야 한다. 슈퍼맨은 마음껏 하늘을 날고, 아이언맨은 수트의 성능을 끌어 올리고, 스파이더맨은 멋지게 도시를 활강 하면서 영웅으로 성장해 나간다. 남자 슈퍼히어로는 힘이 사라질 때 좌절하고, 힘으로 이길 수 없는 적과 싸우면서 자신의 한계를 알게 된다. 반면 캐롤 댄버스는 가진 힘조차 제대로 쓰지 못해 위기에 빠지고, 욘 로그는 캐롤 댄버스가 “감정적”이어서 힘을 통제하지 못한다며 한계를 부여한다. 힘이 얼마나 있는지조차 모르는데, 힘을 쓰지 않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초능력이 그만큼 강력하고 위험해서가 아니다. 지구인으로 살던 시절, 그에게는 초능력이 없었다. 하지만 어린 시절 캐롤 댄버스의 아버지는 그가 어린이용 자동차를 몰다 상처를 입자 아예 운전을 하지 못하게 했다. 전투기 조종사가 된 뒤에는 남자 조종사들이 여자는 조종사가 될 수 없다고 했다. ‘캡틴 마블’은 캐롤 댄버스가 아버지, 남자 동료, 남자 스승에게 능력을 속박당한 채 시작해 그들의 말을 듣지 않고 더 높이, 더 멀리, 더 빠르게 힘을 쓰는 영웅이 되는 것으로 끝난다.

뛰어난 능력의 여성이 남성들에게 억압받고, 왕따 당하고, 기억까지 조작당한 채 원하는 일을 남성 이상으로 할 수 없게 된다. ‘캡틴 마블’은 여성이 어린이용 차를 운전할 때는 물론 심지어 슈퍼히어로가 된 뒤에도 남성이 겪지 않을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캐롤 댄버스의 친구 마리아 램보(라샤냐 린치) 역시 뛰어난 조종사였지만 딸을 키우며 일을 포기했다. 그러나 그에게 다시 조종간을 잡도록 설득하는 사람 역시 딸이다. 캐롤 댄버스도 마리아 램보와 웬디 로슨 (아네트 베닝) 박사의 응원과 지원을 통해 조종사가 될 수 있었다. 캐롤 댄버스가 캡틴 마블이 되는 힘 자체가 사실상 웬디 로슨에게 받은 것이다. 여성의 유리천장, 경력단절, 그것을 극복하는 연대의 힘. ’캡틴마블’은 모르려야 모를 수 없을 만큼 선명하게 페미니즘의 여러 이슈들을 다룬다. 이 여성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법은 슈퍼히어로 영화를 같은 틀 안에서 다른 방향으로 이끈다. 캐롤 댄버스도 다른 남자 슈퍼히어로들이 영화에 처음 등장하는 것과 비슷한 과정을 거친다. 무언가 문제가 있고, 그것을 각성을 통해 해결하며, 결국에는 영웅으로 활약한다. 하지만 그의 문제는 힘이 폭주해서가 아니라 힘을 있는 힘껏 쓰지 못하는 것이다. 각성을 한 뒤에는 힘 조절을 제대로 못해 몸을 가누지도 못하지만 그럼에도 압도적인 힘으로 다 이겨 버린다. 선한 이미지의 백인 남자가 힘을 통제해야 한다는 좋은 말을 해주지만, 사실은 여자 주인공의 힘을 억압하는 수단이었다.

‘캡틴 마블’ 뒤에는 ‘인피니티 워 : 엔드게임’이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인피니티 워 : 엔드게임’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의 지난 11년을 일단락 지을 예정이다. ‘캡틴 마블’은 이 한 시대의 끝과 다시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연결하는 새로운 기원처럼 보인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 딸마저 죽인 타노스(조쉬 브롤린)가 우주의 생명 중 절반을 없앤 시점에서, ‘캡틴 마블’은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 새로운 슈퍼히어로의 기원을 쓴다. 남자로 시작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주인공 슈퍼히어로 자리에 처음으로 여자가 등장했다. 좋은 조언자일줄 알았던 백인 남자는 악역이 되고, 그동안 악역으로 소비되곤 했던 지구인과 다른 외모의 스크럴은 알고 보니 학살당하던 난민이었다. 닉 퓨리(사무엘 L. 잭슨)는 흑인으로서 쉴드의 국장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줄 수 있게 됐고, 마리아 램보처럼 흑인 여성이 영웅적인 활약을 할 수 있게 됐다. 웬디 로슨 박사가 크리족이 스크럴족에게 저지르는 학살을 막으려 했고, 캐롤 댄버스가 그 뜻을 이어가는 캡틴 마블이 된다는 설정은 상징적이다. 폭력의 대상이던 소수자들이 전쟁을 막으려 한다. 그 중심에는 여성이 있다. 닉 퓨리가 훗날 어벤져스를 만들게 한 기원이 되는 여성. 오만한 성격의 천재 무기 개발자이자 재벌의 이야기로 시작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여성과 난민의 이야기로 그들의 기원을 바꾸었다.

최근 국내에도 발간된 코믹스 ‘라이프 오브 캡틴 마블’은 캐롤 댄버스가 어떻게 엄청난 힘을 얻게 되었는지를 새롭게 설정한다. 그것은 캐롤 댄버스의 정체성을 과거보다 훨씬 더 주체적인 인간의 이야기로 설정하는 과정과도 같다. ‘미즈 마블’은 파키스탄계 미국 이민자 가정의 10대 소녀 카말라 칸을 등장시켜 화제를 모았다. 그전에는 여러 여성 작가들이 ‘캡틴 마블’에 페미니즘적인 시각을 담으며 캐롤 댄버스에게 이 시대를 이끌어갈 여성상을 부여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영화 ‘캡틴 마블’에서 보여준 변화는 오래전부터 코믹스를 통해 이뤄온 변화의 결과다. 코믹스가 변화시킨 ‘캡틴 마블’의 설정이 없었다면 영화 ‘캡틴 마블’이 한 작품으로 여기까지 올 수 없었을 것이다. 그 점에서 ‘캡틴 마블’의 등장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바깥의 현실이 만들어낸 역사의 한 페이지이기도 하다. 캐롤 댄버스는 어린 시절부터 끊임없이 넘어졌고, 다시 일어섰다. 그것은 남자 슈퍼히어로의 능력을 이어받은 것으로 설정된 코믹스의 캐롤 댄버스가 지금의 모습으로 일어선 과정과 겹친다.

동시에 한편에서는 ‘캡틴 마블’에 대해 개봉 전부터 악의적인 평점을 주고, 브리 라슨의 외모를 비하하며, 그의 발언을 악의적으로 왜곡한 가짜 뉴스를 만들어낸다. 캐롤 댄버스는 자신에게 주어진 속박을 풀어내고 세상 밖으로 나갔다. 하지만 그가 슈퍼히어로로서, 여성으로 싸워야할 것들은 여전히 한없이 많다. 지난 8일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유리천장 지수’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100점 만점에 20점으로 최하 수준을 기록했다. 스웨덴처럼 남녀의 격차가 좁혀진 나라도 있지만, 남녀가 노동환경에서 같은 수준을 보장받는 나라는 어디에도 없었다.

‘캡틴 마블’은 이 현실이 반영된 세계다. 지구인 여성이었던 캐롤 댄버스는 다른 남자 슈퍼히어로와 달리 자신이 힘을 제대로 쓸 수 있게 되는 단계를 한 번 더 밟아야 자신의 힘을 증명할 수 있다. 그렇기에 그는 영화 에서 마음껏 힘을 발산하며 즐기거나, 하늘을 날면서 쾌감을 느끼는 순간을 느끼지 못한다. 그는 자신의 폭발적인 힘이 세상을 위해 이롭게 쓰인다는 것을 입증하는 데 집중한다. 영화 안에서도 여자 슈퍼히어로는 일정 부분 자신을 입증해야 한다. 그만큼 여성 슈퍼히어로는 여전히 자신의 힘을 관객에게 쾌락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순간을 좀처럼 얻지 못한다. 그래서 ’캡틴 마블’의 중반은 시각적인 쾌감이 덜하다. 후반부의 액션 또한 캡틴 마블의 능력에 어울리도록 더욱 길고 화려할 수도 있었다. 마블 스튜디오의 여러 최근작들이 그러하듯, ‘캡틴 마블’은 코믹스 딱 한 권에 어울릴 내용과 규모에서 모든 것을 마무리한다. 그것이 좋은 방향으로 가는 경우도 있지만, ‘캡틴 마블’은 더 욕심을 부려도 될 순간에 멈춘다. 다시 말하면, 마블 스튜디오는 ‘캡틴 마블’에서 꽤 높이, 멀리, 빠르게 움직였다. 하지만 캐롤 댄버스에게 필요한 것은 ‘더’ 높게, 멀리, 빠르게 움직일 세상이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든, 현실의 지구에서든.






목록

SPECIAL

image 영화 속 여성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