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지난 6년의 데뷔사

2016.08.17
지난 8일 데뷔한 YG 엔터테인먼트(이하 YG)의 신인 걸 그룹 블랙핑크는 데뷔 이전에도 ‘역사’를 말할 수 있는 팀이다. YG 공개 오디션에 대한 기사가 처음 나왔던 2010년을 시작으로, 연습 영상, ‘미스터리 걸’ 티저, 선배 가수 피처링 참여 같은 간접적인 노출부터 곧 새 걸 그룹 데뷔가 임박했다는 관계자 인터뷰까지 ‘YG 새 걸 그룹’에 대한 소식만 무려 6년간 흘러나왔기 때문이다. 언론 보도와 YG의 공식 블로그 ‘YG LIFE’에 올라온 공식 자료를 중심으로, 그동안 블랙핑크의 다사다난한 데뷔사(史)를 정리해보았다.

1. 양현석, “YG도 적극적으로 신인 뽑겠다” 선언 (2010년 12월 11일, [OSEN])
2006년 데뷔한 빅뱅, 2009년 데뷔한 2NE1을 연달아 성공시킨 YG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대규모 공개 오디션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소규모 인원의 연습생을 육성시키던 YG의 기존 스타일에서 탈피, 전국 6개 지역에서 진행된 오디션을 통해 인재를 발굴하고 YG 전문 시스템하에 체계적으로 트레이닝을 시키겠다는 취지였다. 그리고 며칠 후 양현석 대표가 Mnet [슈퍼스타 K 2]에서 각각 TOP 4, TOP 6까지 올라갔던 강승윤과 김은비를 만났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다음 해 마침내 두 사람이 정식 연습생이 됐다는 소식(강승윤-김은비, ‘YG 연습생’ 된다(2011년 1월 11일. [엑스포츠 뉴스]))이 큰 화제를 모았다. 다만 강승윤이 솔로 음원을 발표하거나 시트콤에 고정 출연한 것과 달리 김은비는 열심히 연습을 하고 있다는 말 외에는 공식적으로 알려진 이야기가 없었다. 그러나 내년에 새 걸·보이 그룹을 출격시킬 것이며 김은비는 그 멤버 중 하나가 될 것([단독] ‘슈스케2’ 김은비, YG 새 걸 그룹 확정… 내년 출격(2011년 11월 14일. [스타뉴스]))이라는 보도가 나온 만큼 그들의 데뷔는 곧, 눈앞에 있는 것만 같았다.

2. [단독] YG “새 걸 그룹, 성형수술 금지 계약 맺었다” (2011년 11월 21일. [OSEN])

김은비와 양현석 대표의 만남으로부터 약 1년 후, ‘YG LIFE’를 통해 드디어 김은비의 사진이 공개됐다. 그가 “8kg를 감량했다”([스타뉴스])거나 “새 걸 그룹은 5~7인조”([스타뉴스])라는 사실이 매체들의 추가 취재로 알려진 가운데, 특히 눈길을 모은 것은 그를 포함한 걸 그룹 연습생들이 성형수술 금지 계약을 맺었다는 것. 한마디로 예쁘지만 성형은 하지 않았고, 오래 연습한 만큼 실력까지 갖춘 걸 그룹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런 조항을 내세운 것에 대해 당시 호불호는 다소 갈렸지만, 콘셉트에 관한 구체적인 큰 그림이 있기에 나온 말처럼 보였다. 여기에 Mnet [슈퍼스타 K 3]의 본선 탈락자가 YG와 계약했다는 소식까지 이어지면서, 이제는 정말 김은비를 포함한 걸 그룹의 데뷔가 가시화되고 있는 것만 같았다.

3. [단독] YG 새 걸 그룹, 김은비-유나 킴 ‘확정’ 발표 (2012년 4월 7일. [OSEN])
YG의 연습생이 된 [슈퍼스타 K 3] 참가자는 유나 킴이었다. 그리고 양현석 대표는 그가 걸 그룹 멤버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틀 후 ‘YG LIFE’에 두 사람의 연습 영상이 공개되며 오디션 프로그램 출연 당시보다 실력이 일취월장했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고, 두 사람이 데뷔조에 포함됐다는 기사나 상반기 데뷔, 보다 구체적으로는 5월에 멤버가 공개(양현석 “김은비·유나 킴 外 새 걸 그룹 멤버 5월 공개”(2012년 4월 8일. [스타뉴스]))된다는 보도가 이어졌다. 이제는 뭐가 나와도 나올 것만 같았다.

4. ‘YG표 소녀시대’ 양현석 “7인조 이상…” (2012년 4월 27일. [스포츠동아])
2012년 4월 10일, 5월 4일, 5월 11일에 걸쳐 이미 알려진 김은비, 유나 킴을 제외한 세 명의 연습생 사진 및 영상이 ‘YG LIFE’를 통해 공개됐다. YG는 추가로 공개된 연습생들을 ‘미스터리 걸’이라 칭하며 그들의 이름도, 총 인원이 몇 명인지도 알려주지 않는 극도의 신비주의 전략을 택했다. 다만 양현석 대표가 직접 “소녀시대가 2NE1 노래를 부르면 어떨까”([마이데일리]) 생각했다며 YG 새 걸 그룹의 미모가 아주 뛰어나다고 자주 강조한 만큼, 그들의 외모가 돋보이는 사진 위주로 연습생을 노출시켰다. 이때를 기점으로 ‘YG표 소녀시대’라는 수식어가 더욱 자주 쓰이게 된 이유다. 7인조 이상이 될 전망인 걸 그룹의 데뷔는 9월이 유력(YG 새 걸 그룹, 출격시점은? ‘9월 유력’(2012년 5월 8일. [스타뉴스]))하다고 알려졌으나, 그날이 오기까지, 아니 영원히 나머지 미스터리 걸들의 존재는 밝혀지지 않았다.

5. [단독] ‘YG 새 걸 그룹’ 김제니, GD 뮤비 여주인공 전격발탁 (2012년 8월 29일. [스타뉴스])
2012년 하반기 새 걸 그룹 대신 앨범을 발표한 사람은 지드래곤이었다. 그리고 김제니는 ‘그XX’ 뮤직비디오의 주인공으로 발탁됐다. 당연히 김제니는 이른바 ‘지드래곤 효과’를 보며 인지도가 크게 상승했고, 지드래곤의 솔로 앨범 수록곡 ‘결국 (Feat. ? Of YG New Girl Group)’에도 또 다른 멤버가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그러나 그들의 데뷔는 계속 연기됐고 ‘?’의 주인공이 블랙핑크의 멤버 로제였다는 사실은 무려 4년이 흐른 후에야 밝혀졌다.

6. YG 새 걸 그룹, 성형수술 이어 화장도 금지하나 (2013년 1월 19일. [OSEN])
새 걸 그룹 데뷔가 2013년으로 밀리면서 YG는 연습생들의 사진을 또 한 번 공개하는 데 이르렀다. 사람은 같지만 신선함을 주기 위해 콘셉트를 달리하자는 전략이었을까, 이번 프로모션의 초점은 ‘민낯’에 있었다. 2013년 1월 19일 공개된 김지수의 사진이나 21일 공개된 김제니의 영상에서 이들이 모두 화장을 하지 않았다. ‘YG표 소녀시대’는 소녀시대처럼 예쁘지만 성형을 하지 않았고 화장을 하지 않아도 될 만큼 원래 예쁜 데다가 오래 연습한 만큼 실력까지 있다고 강조한 것이다. 그리고 24일 세 번째 멤버도 이러한 사진을 찍었다는 소식(YG 새 걸 그룹 3번째 멤버, 24일 사진 찍었다… 누구?(2013년 1월 25일. [스타뉴스]))이 이어졌지만, 그 세 번째 멤버가 누구였는지는 아직도 모른다.

7. ‘신인 걸 그룹’에 관한 소식: 10월 데뷔, 유나 킴 제외, 현 6명 (2013년 6월 19일. ‘YG LIFE’)
2013년 6월 18일, 양현석 대표가 직접 글을 올리는 ‘From YG’에 새 걸 그룹에 대한 이야기가 처음으로 공개됐다. 바로 “내일 언급하겠다”는 것. 다행히 정말 다음 날 올라온 양현석 대표의 글에는, 그들이 10월에 데뷔할 가능성이 높고 유나 킴은 이미 YG를 나갔으며 지금 멤버는 총 6명이라는 정보가 담겨 있었다. 그리고 10월이 되고도, 10월이 지나고 지금까지도, ‘From YG’에는 더 이상 새 걸 그룹에 관한 소식은 올라오지 않았다.

8. YG 신인 김제니, 오늘(8일) 지드래곤 [인기가요] 무대 깜짝 등장 (2013년 9월 8일. [enews24])
2013년에는 김제니의 피처링 참여가 유난히 많았다. 3월 7일 발매된 이하이의 첫 정규 앨범 수록곡 ‘Special (Feat. Jennie Kim Of YG New Artist)’, 8월 19일 발매된 승리의 미니앨범 수록곡 ‘GG Be (지지베) (Feat. Jennie Kim Of YG New Artist)’, 그리고 9월 2일 공개된 지드래곤 솔로 앨범 더블 타이틀곡 ‘Black (Feat. Jennie Kim Of YG New Artist)’. 이로서 김제니는 데뷔도 하기 전에 음원 사이트에 네 곡을 올린 연습생이 됐다.

9. [단독] ‘YG 걸 그룹’ 김은비 ‘자진탈퇴’… 건강상 이유 (2014년 10월 17일. [일간스포츠])
2014년 5월, SBS [일요일이 좋다] ‘K팝스타 3’의 장한나가 YG 연습생이 됐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그는 같은 해 10월 Mnet [믹스 앤 매치]에 등장하며 바비의 팀과 콜라보레이션 무대까지 섰다. 안타까운 것은 2년 넘게 연습생으로 있던 김은비는 이미 6개월 전에 YG를 나갔다는 소식이 비슷한 시기에 알려졌다는 점. YG 걸 그룹 데뷔를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다소 충격적인 소식이었다.

10. [단독] ‘YG 새 걸 그룹’ 김지수, 에픽하이 타이틀곡 MV 여주인공 전격 출연 (2014년 10월 20일. [스타뉴스])
김지수는 에픽하이 ‘스포일러’, ‘헤픈엔딩’, HI SUHYUN ‘나는 달라 (Feat. BOBBY)’ 뮤직비디오에 출연했고, 쌤소나이트 레드와 니콘이미징코리아 모델로 발탁됐으며, KBS [프로듀사]에 카메오로 등장하고, 리사는 YG와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공동 설립한 글로벌 영스트리트 캐주얼 패션 브랜드 노나곤(NONAGON) 프로모션 영상에 얼굴을 비쳤다. 뮤직비디오부터 가방, 카메라, 패션 브랜드 모델, 드라마 출연까지, 잘나가는 아이돌이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했다. 데뷔만 빼고 말이다.

11. [단독] 장한나, 왜 지누션 ‘제2 엄정화’ 선택됐나… 양현석 직접 밝혔다(인터뷰) (2015년 4월 14일. [스타뉴스])
데뷔 빼고 다 하고 있는 YG 연습생이 또 하나 있었다. 장한나는 지누션의 ‘한 번 더 말해줘’에 피처링으로 참여하며 다른 선배 그룹도 뚫지 못한 KBS [뮤직뱅크]에까지 출연하게 됐다. 그러나 정작 그는 걸 그룹이 아닌 솔로 데뷔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장한나, YG 걸 그룹 아닌 솔로로 데뷔 준비. (2015년 4월 27일. [마이데일리])) YG 새 걸 그룹의 구체적인 윤곽은 점점 더 미궁에 빠지고 말았다.

12. [단독] 문수아, ‘언프리티2’ 최종 주자… YG 포스트 2NE1 (2015년 8월 24일. [일간스포츠])
‘여자 바비’라는 별칭과 함께 Mnet [언프리티 랩스타 2]에 출연하는 YG 연습생 래퍼가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당연히 그가 새로운 걸 그룹의 주요 멤버가 될 것이라는 추측 보도가 잇따랐다. 그러나 정작 그의 정체가 밝혀진 후 YG는 이 사실을 부정했다(YG 측 “연습생 문수아 ‘언프리티2’ 출연… 걸 그룹 멤버 아냐”(2015년 8월 24일. [뉴스엔])). 이후 보도에 따르면 문수아는 블랙핑크 외 다른 걸 그룹 데뷔를 둔 연습생 중 하나다. [슈퍼스타 K 2]가 끝난 직후 처음 거론됐던 새 걸 그룹은 Mnet [슈퍼스타 K 8]이 방송되는 해가 되어서야 데뷔하게 됐지만, [언프리티 랩스타 2]에 출연한 문수아의 데뷔는 이보다는 빠르길 기대한다.

13. [단독] YG 측 “새 걸 그룹 7월 데뷔 맞다” 공식 인정 (2016년 5월 18일. [OSEN])
2016년 5월, 올해는 정말로 걸 그룹이 데뷔를 앞두고 있다는 기사가 나왔다.

14. [단독] YG 블랙핑크, 8월 1일 혹은 8일 데뷔 확정 (2016년 7월 26일. [OSEN])

곧 공개된다는 새 걸 그룹 데뷔 티저가 정말로 발표됐다. 그리고 티저만 두 달간 이어졌다. 지난 6월 1일에는 제니, 8일에는 리사, 15일에는 지수, 22일에는 로제, 29일에는 단체 사진을 공개하며 무려 한 달 동안 사진만 나왔다 그리고 약속한 7월이 끝나가는 7월 말이 다가오자 매체를 통해 “8월 1일 혹은 8일 데뷔 확정”이라는 소식이 알려졌다. 전에도 없고 앞으로도 아마 없을 선택형 데뷔 일정이었다.

15. [차트is] ‘YG 야심작’ 블랙핑크, 음원 공개 한 시간 만에 4곳 1위 (2016년 8월 8일. [일간스포츠])
지난 8일, 드디어 블랙핑크는 데뷔 쇼케이스를 가졌고, 저녁 8시에 데뷔 싱글 음원 및 뮤직비디오가 공개됐다. 3시간 만에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300만을 돌파하고 음원 사이트 차트 1위를 석권하는 등 초반부터 기세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 데뷔까지, 참으로 길고 긴 험난한 여정이었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성공적인 데뷔다.




목록

SPECIAL

image 박보검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