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 존경의 무대

2016.08.03
연극 [햄릿]
2016.07.12 ~ 08.07│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원작: 윌리엄 셰익스피어│극본: 배삼식│연출: 손진책│배우: 유인촌(햄릿), 정동환(클로디어스 왕), 손숙(거트루드), 박정자(폴로니어스), 전무송(레어티즈), 윤석화(오필리어), 김성녀(호레이쇼), 손봉숙(로젠크란츠), 한명구(무덤지기)
줄거리: 햄릿은 부왕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슬픔에 잠겨 있다. 그리고 어머니 거트루드와 숙부 클로디어스의 재혼으로 더욱 혼란에 빠진다. 그러던 어느 날 햄릿은 친구 호레이쇼로부터 죽은 부왕의 유령이 출몰한다는 소식을 전해 듣는다. 마침내 유령을 만난 그는 부왕이 동생 클로디어스에게 독살되었음을 듣게 되고, 유령은 자신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복수를 당부하는데….

★★★★ 존경의 무대
이번 [햄릿]을 단 하나의 단어로 정의한다면 단연코 ‘존경’이다. 400년 전 사망한 극작가 셰익스피어를 향한 존경, 리얼리즘에 집중해온 이해랑 연출가를 향한 존경, 경력 30년쯤은 훌쩍 넘긴 배우들을 향한 존경, 그리고 연극을 향한 존경. 존경의 방식은 상징적이면서도 구체적이고, 많은 것을 비워냄으로써 채우는 160분은 생각보다 더 놀랍다. 오래된 것들에 대한 편견을 ‘존경’이라는 이름으로 산산이 부수는 새로운 무엇.

Teamwork: 있는 듯 없는 방식으로 존재하는 팀워크
수없이 공연되는 고전 작품일수록 중요한 것은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다. 손진책 연출가는 ‘삶과 죽음을 통한 인간의 순환’과 ‘연극에 대한 존경심’을 [햄릿]의 기둥으로 세운다. 에너지를 폭발시키기보다는 안으로 채우는 배삼식 작가는 5막 2장의 원작 중 이 기둥에 맞는 장면을 취사선택해 배열하고, 비유와 상징이 다수를 이루는 운문형 대사를 특유의 사색적 문장으로 다듬었다. 김창기 조명 디자이너는 배우를 비추는 것 이상의 특별한 조명 디자인을 하지 않음으로써 관객이 오롯이 배우에게, 배우의 말에 가닿도록 한다. 그 누구보다도 자신만의 스타일이 확고한 정재일과 안은미 역시 그 존재를 드러내지 않음으로써 존재함을 선택한다. 배우와 스태프의 경력을 모두 합하면 400년을 넘길 정도지만, [햄릿]의 가장 큰 미덕에는 ‘균형감’이 있다. 이들이 이로써 증명해내는 것은 공동작업으로서의 연극과 프로페셔널한 직업인이 갖는 힘이다. 비로소 그 끝에 예술이 탄생한다.

Stage: 무대로 구현하는 연극의 원형
이번 [햄릿]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되는 것은 박동우 무대 디자이너의 무대미술이다. 넓은 무대 위에 객석을 올린 이러한 방식이 아주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햄릿]은 고대 그리스의 디오니소스 극장처럼 연기의 영역을 포함해 객석까지 디자인한 이번 세트로 연극의 원형을 구현해낸다. 단출한 조명과 세트에도 불구하고 등퇴장의 공간이 다양해지자 연극은 입체감과 리듬감을 얻었으며, 인간의 욕망이 치닫는 비극적 결말의 [햄릿]을 통해 고대 그리스와 영국, 2016년의 대한민국을 연결한다. 특히 이런 형식의 무대는 닫혀 있던 막을 열면서 작품의 클라이맥스를 만들어내는데, [햄릿]은 오프닝에서 손을 씻으며 개인에서 배우로 들어간 이들이 다시 손을 씻으며 극을 빠져나와 세상 밖으로 나아가는 엔딩으로 마무리된다. 연극은 이 행위를 통해 삶과 죽음, 실재와 허구, 개인과 배우라는 경계의 순환을 구체화한다.

Actor: 여전히 현역
[햄릿]은 성별과 나이, 배역을 초월해 연기의 모든 것을 아홉 배우 안에서 해결토록 했다. 박정자와 김성녀, 손봉숙은 각각 성별을 바꿔 플로니어스와 호레이쇼, 로젠크란츠를 연기하고, 76세의 최고령 전무송부터 57세의 막내 한명구까지 모두 멀티 역을 한다. ‘배우’라는 이름으로 동등하게 서 있는 노련한 현역들의 무대는 그 자체로 경이로운 순간을 만들어낸다. 그중에서도 여섯 번째 햄릿을 연기하는 유인촌은 편견을 깨는 중심에 선다. “나약한 지식인, 복수를 위해 기다리는 행동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빠진 인물 등 어떤 모습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캐릭터”([서울경제])인 햄릿은 유인촌의 연기와 만나 비로소 ‘우유부단의 대명사’라는 라벨을 지우고 시인이자 연출가이며, 총명하면서도 우둔한, 다양한 고뇌와 양면성을 가진 다층적 인물로 다시 태어날 수 있게 됐다.




목록

SPECIAL

image 워너원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