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에게 ‘딜리버리’란 뭐길래

2016.07.28
최근 종영한 [쇼 미 더 머니 5]는 비와이라는 래퍼를 남겼다. 과장 조금 보태 지금 비와이는 신의 영역에서 헤엄치고 있다. 그리고 그 찬사의 핵심에는 ‘딜리버리’라는 단어가 있다. 우리말로는 ‘전달력’ 정도가 될 것이다. 다시 한 번 과장을 보태자면 딜리버리는 비와이의 모든 것이자 유일하며 절대적인 능력처럼 보인다. 사람들은 한글 라임이 지금껏 진화해온 역사와 비교할 때 비와이의 라임 수준은 어떤지, 또 시문학처럼 ‘구절의 예술’인 랩의 특성을 감안할 때 비와이의 가사 구조는 얼마나 정교하고 탄탄한지 등에 대해서는 좀처럼 말하지 않는다. 대신에 ‘처음 한 번 들었을 때 얼마나 많은 가사가 자신의 귀에 잘 들리는지’를 래퍼를 평가하는 제1의 척도로 삼고, 비와이의 딜리버리에 찬사를 보낸다. 물론 비와이의 딜리버리가 좋지 않다는 평가도 일부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여전히 딜리버리에 관한 이야기라는 점이 함정이다.

얼마 전 누군가 대뜸 내게 물었다. “왜 래퍼들은 가사가 잘 안 들리게 랩을 하는 건가요?” 당시에는 별 생각이 없었지만, 요즘 비와이에 대한 반응들을 보니 꽤나 상징적인 질문이다. 흔히 랩을 말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으로 여긴다. 물론 기본적으로 멜로디가 없다는 면에서는 노래에 비해 랩이 말과 더 유사하다고는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의문이 든다. 사람들은 왜 랩을 코미디나 패러디의 소재로 빈번하게 사용하고 또 받아들일까. ‘말하는 것’이 웃긴 행위는 아니지 않나. 그러나 사람들은 랩을 말과 달리 자신에게 어색한 발화행위로 인식한다.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사실 랩은 말과는 꽤 다른 자기만의 체계와 규칙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뒤집어 말하면 이렇게 된다. “랩의 체계와 규칙을 이해할 때, 애쓰지 않아도 가사는 자연스럽게 들린다.” 즉 래퍼들의 발음 탓이 아니다(물론 발음이 정말로 안 좋은 래퍼가 간혹 있기는 하다). 관건은 랩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여부다. 랩은 리듬, 라임, 워드플레이 같은 요소를 통해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말을 다른 차원으로 이동시킨다. 랩은 말을 늘 익숙하게 쓰이던 맥락에서 일탈시키고는 한다. 예를 들어 리듬은 일상의 화법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말과 말 사이의 청각적 관계를 만들어낸다. 일리네어 레코즈의 ‘연결고리’ 중 도끼의 가사를 보자. 우리는 일상에서 “가던 길을 가. / 난 나다. / 절대 영혼은 안 팔아”라고 말한다. 그러나 2음절로 끊어치는 랩의 리듬은 이 구절을 “가던 / 길을 / 가. 난/ 나다. / 절대 / 영혼 / 은안 / 팔아”라고 말하게 만든다. 랩에 관심 없는 사람이 이 구절을 알아듣지 못했다고 해보자. 이것이 과연 도끼의 발음 탓일까.

‘사람들이 랩의 체계와 규칙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가사가 잘 들리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딜리버리에 대해 논하는 것’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핀트가 엇나갔다. 랩을 이해하고 있다면 비와이의 랩뿐 아니라 씨잼의 랩도 잘 들리고 면도의 랩도 잘 들린다. 굳이 비와이의 랩이 잘 들리는 것을 특별하게 여길 필요가 없다. 이 경우에 딜리버리란 무의미해지거나 사소한 것이 되고, 대신에 랩을 형식적·내용적으로 평가하는 여러 척도를 복합적으로 고려하게 된다. 더 근본적으로 말하면 가사를 얼마나 단번에 알아들을 수 있는지, 또 가사가 얼마나 이해하기 쉬운지 여부가 좋은 랩의 필요조건이라는 믿음 자체가 판타지다. 랩을 랩답게, 랩을 다른 언어예술과 구별 짓게 만드는 것은 좋은 발음이나 쉬운 가사가 아니라 바로 리듬과 라임이다(이런 맥락에서 양동근은 좋은 래퍼다).

그러나 지금은 딜리버리, 더 자세히 말하면 비와이의 톤이 다른 래퍼들보다 선명하고 안정적이며 비와이의 발음이 다른 래퍼들보다 조금 더 좋은 편이라는 사실이 그 어느 것보다 각광 받는다. 랩을 평가하는 다른 척도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거나, 안다고 해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비와이를 향한 찬사는 ‘웅변’을 향한 찬사와 본질적으로 어떻게 다른가. 또 ‘가사집을 보지 않고 한 번에 얼마나 많은 가사를 알아들을 수 있는지’가 훌륭한 랩을 판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라면, 랩은 과연 무엇을 위한 예술이란 말인가.



목록

SPECIAL

image Mnet 악행전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