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 미 더 머니 5], 최고의 프로듀서는 누구인가

2016.07.01
Mnet [쇼 미 더 머니 5]는 다섯 번째 시즌에 이른 리얼리티쇼의 특징을 보여준다. 출연자들은 이전 시즌과 많이 겹치고, 서로의 이름을 아는 것은 물론 친해지기까지 한 출연자들은 과거처럼 상대방에게 공격적인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래서 누가 더 좋은 무대를 보여주느냐가 쇼에 있어 더 중요한 부분이 됐고, 이는 래퍼들뿐만 아니라 그들을 지휘하는 프로듀서의 역량이 더욱 중요해졌음을 의미한다. 도끼&더 콰이엇, 사이먼 도미닉&그레이, 자이언티&쿠시, 길&매드클라운 등 [쇼 미 더 머니 5]의 프로듀서들은 지금 그들이 뽑은 래퍼들을 잘 이끌고 있는 것일까. 힙합 평론가 김봉현이 네 팀의 프로듀서들을 평가했다.

모든 것은 그들 뜻대로, 도끼&더 콰이엇
프로듀서든 참가자든 [쇼 미 더 머니 5]에 출연하는 다른 래퍼들과 도끼와 더 콰이엇이 프로듀싱한 ‘도덕’의 다른 점이 있다면, 늘 ‘주도권’을 자신들이 쥐고 있다는 점이다. 다른 래퍼들의 멘트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때 그들은 초연한 모습을 보이거나 개그를 친다. 또 프로듀서들의 첫 공연에서 다른 래퍼들이 무대의 화려함을 고민할 때 그들은 마이크 하나만 들고 올라간다. ‘오직 랩 자체로만 승부’한다는 힙합의 진정성 혹은 판타지를 자극하는 그들의 무대는 ‘힙합다움’을 지키며 전에 없던 거대한 성공을 거두었다는 일리네어 레코드의 슬로건과 일치하는 것이기도 하다. ‘도덕’은 프로듀서로서 두 사람이 철저히 자기 본위로 사고하고 행동한 결과물이다. 예선에서 참가자들을 5초 이내로 떨어뜨리기로 유명했던 더 콰이엇이 뽑아 화제가 됐던 김효은을 잊지 않고 팀으로 불러들이고, 지속적으로 호감을 표했던 면도나 플로우식도 놓치지 않는다. 그들은 애초에 엇나갈 일 없는 멤버들로 팀을 꾸린 뒤 이미 확립해놓은 비전을 멤버들에게 이식한다. 붐뱁과 트랩의 강자로 구성된 멤버들에게 붐뱁과 트랩이 섞인 비트를 제시한 후 도끼는 이렇게 말한다. “완전 힙합! 훅 이런 거 없이 랩으로.” 순서에 대한 슈퍼비의 거역 역시 허용하지 않는다. 이미 완벽하게 짜놓았기 때문이다. 덕분에 ‘공중도덕’ [쇼 미 더 머니] 역사상 가장 ‘힙합다운’ 트랙으로 완성되었다. 호감 가는 장난을 치고, 엉뚱하게 도덕산에 오르면서, 승패에 연연하지 않고 ‘빡센 힙합’으로 팀 멤버들을 ‘하드 캐리’ 한다. 우승하지 못해도 우승한 것과 같달까.

무엇이든 가능하다, 사이먼 도미닉&그레이
둘 다 ‘좋은 외모’로 주목받고 있지만 실은 둘 다 훌륭한 재능을 지니고 있다. 사이먼 도미닉의 랩 스킬은 그가 아메바컬쳐와 계약하기 전 언더그라운드 시절부터 이미 정평이 나 있었고, 그 실력을 ‘니가 알던 내가 아냐’에서 증명한다. ‘공중도덕’에서 도끼가 다른 멤버들을 이른바 ‘발라’버렸다면, 사이먼 도미닉은 ‘니가 알던 내가 아냐’에서 친히 클래스를 증명한다. 하지만 이 팀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그레이의 프로듀싱 능력이다. 그레이가 최근 몇 년간 프로듀서로서 보여준 성과는 실로 놀랍다. 엄청난 다작 속에서도 이토록 수준을 잃지 않는 프로듀서가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다. 자기가 추구하는 음악적 노선이 있지만 ‘주문형 제작’도 능숙하게 소화해내기도 하는 그는 아마 현존하는 모든 힙합 사운드를 훌륭하게 똑같이 만들어낼 수 있는 프로듀서이기도 할 것이다. 이 같은 그레이의 방대한 사운드 스케이프는 [쇼 미 더 머니 5]에서 고스란히 강점으로 작용한다. 공격적인 트랩이었던 ‘니가 알던 내가 아냐’도, 그 정반대의 결을 지닌 ‘맘 편히’도, 더불어 다른 팀들은 대부분 미국 래퍼의 인스트루멘탈을 사용했던 팀 배틀에서도 이 팀 멤버들의 비트는 대부분 그레이의 것이었다. 앞으로 남은 경연에서도 아마 그레이는 자신의 또 다른 비트를 활용해 새로운 무대를 연출하려고 할 것이다. 비와이나 원이 어떠한 요구를 해와도 상관없다. 그레이는 다 맞춰줄 수 있으니까.

힙합스러움과 신선함의 조화 자이언티&쿠시
두 사람은 [쇼 미 더 머니 5]에서 가장 의외의 프로듀서 팀일 것이다. 자이언티는 래퍼라기보다는 보컬이고, 힙합 뮤지션이라기보다는 더 다양한 음악을 하고 있다. 또한 쿠시는 음악을 들을 때 크레딧까지 챙겨 보는 사람이 아니라면 사람들이 잘 모른다. 그러나 랩을 직접 하지 않는다고 해서 랩을 들을 줄 모르는 것은 아니고, 쿠시는 오랜 작곡 및 프로듀싱 경력을 지니고 있다. 실제로 이들은 프로듀서 팀을 통틀어 가장 신선한 에너지를 뿜어내는 중이다. 이들이 프로듀서 공연에서 ‘양화대교’를 부를 줄 알았건만 그들은 송민호를 대동한 ‘Machine Gun’을 선보였다. 사람들이 기대하지 않았던 ‘힙합스러움’을 보여준 뒤, 그들은 자이언티 특유의 정체성을 모토로 삼았다. ‘신사’는 누가 들어도 자이언티의 색채가 뚝뚝 떨어지는 노래였다. 다시 말해 ‘Machine Gun’이 자신들을 향한 의구심을 일단 불식시키고 힙합 팬들의 승인을 얻으려는 시도였다면, ‘신사’는 ‘Machine Gun’을 통해 힙합의 세계로 진입한 그들이 다음 단계에서 행한 극적인 차별화였다. [쇼 미 더 머니]에서 래퍼들이 슈트를 차려입고 신사로 분하는 무대를 보게 될 줄 누가 알았겠나.

아직은 최약체, 길&매드클라운
실질적으로 프로듀서 팀을 통틀어 최약체다. 프로그램에서 본인들도 자조적으로 인정하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주로 ‘스타성’과 관련된 문제다. 도끼와 더 콰이엇은 프로듀서로서 그들이 지닌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멤버들을 무리 없이 전부 모을 수 있었다. 참가자들도 그들을 원했기 때문이다. 반면 길과 매드클라운은 그들이 원하는 멤버들을 거의 모으지 못했다. 그들이 원하는 래퍼는 대부분 다른 팀으로 갔다. 그들의 실력과 별개로 [쇼 미 더 머니 5]에 출연한 래퍼들에게는 약한 그들의 스타성이 프로듀싱에 어려움을 줬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래퍼인 매드클라운보다는 프로듀서인 길이 이 팀의 사운드를 좌우한다고 전제할 때, 길의 음악적 정체성이 요즘 래퍼들과 잘 맞지 않는 점을 이 팀의 근본적인 문제로 생각해볼 수도 있다. 길은 ‘비행소년’의 비트에 맞춰 랩을 한 멤버들에게 “네 명 다 감정이 없다”고 말했다. 물론 멤버들의 미숙함도 짚고 넘어가야 한다. 그러나 길이 원했던 것이 리쌍에서 개리가 들려주었던 것과 비슷한 무엇이었다면, 애초에 시작부터 어긋난 관계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행히 ‘비행소년’은 샵건의 솔로로 다시 태어나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지만 앞으로 이 팀이 어떤 신선한 무대를 보여줄지는 잘 모르겠다. 기대보다 불안이 살짝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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