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박찬욱 감독 영화제

2016.05.12
박찬욱 감독의 감각·기교·쾌락

[스토커] 5/12(목) PM 10:00 채널CGV


박찬욱 감독은 스스로 영화에서 하고 싶은 것을 다 했다던 [박쥐]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스토커]를 찍었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 그는 마치 미국 영화 산업 관계자에게 자신이 얼마나 영화를 잘 만들어내는지 프리젠테이션 하듯 온갖 기교를 발휘한다. 촬영과 편집은 때로는 쫓아가는 것이 벅찰 만큼 현란한 영상들을 만들어내고, 상영 당시 관객들을 깜짝 놀라게 할 만큼 녹음이 잘 된 사운드는 그 자체로 감각적 쾌감을 선사한다. [스토커]에서 스토커 가문의 딸, 인디아(미아 와시코브스카)가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듣지 못하는 것을 들을 수 있는 감각이 있다는 것은 사실상 박찬욱 감독의 이야기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야말로 영화감독이기 이전에 영화광이자 음악광이며 뛰어난 평론가이니. 그렇게 잘 다듬어진 감각으로, 그는 스토커 가문에 숨겨진 이야기를 영화 시작부터 끝까지 하나로 꿰어버린다. 영화 속 의미를 찾기 전에 잘 찍고 편집하고 녹음한 영화가 주는 쾌감만으로도 만족할 만하다.

망치와 산낙지로 그려낸 우아한 막장

[올드보이] 5/19(목) PM 10:00 채널CGV


제57회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수상, 박찬욱 감독에게 ‘깐느 박’이라는 별명을 만들어준 바로 그 작품. 알 수 없는 이유로 15년 동안 감금된 남자 오대수가 세상 밖으로 나와 산낙지를 꿀꺽 삼키고, 망치로 사람들을 내려치고, 만두를 몇 그릇씩 먹으며 자신을 이 꼴로 만든 누군가를 찾아 나선다. 그러나 박찬욱 감독은 폭력적인 이미지가 넘실대는 장면들을 마치 왈츠를 추듯 우아하고, 구식 녹음테이프가 돌아가듯 부드럽게 이어 붙이면서 유머와 장엄함을 넘나든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하나의 점으로 모으는, 이제는 많은 사람이 아는 그 결말에 이르면 [올드보이]는 한국으로 옮겨온 고대 그리스 비극이 된다. 산낙지와 망치로 나락에 빠진 인간의 비극을 보여주다니, 칸이 좋아할 만 했다.

신, 
인간, 뱀파이어
[박쥐] 5/26(목) PM 10:00 채널CGV


신부 상현(송강호)은 친구의 아내 태주(김옥빈)와 사랑에 빠진다. 그런데 그는 어떤 계기로 뱀파이어인 상태이기도 하다. 신을 섬기던 그가 교리를 어기고, 더 나아가 인간의 피를 먹어야 살아갈 수 있는 존재가 된다면 그는 자신을 무엇이라 할 수 있을까? 해와 맞닥뜨릴 수는 없지만, 다른 인간들보다 월등한 힘을, 주체할 수 없는 활력을 가진 뱀파이어가 된 신부는 그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뱀파이어가 된 뒤부터 점점 더 그가 지키던 윤리와 멀어지는 상현의 모습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 작품이 [복수는 나의 것]·[올드보이]·[친절한 금자씨]에서 복수를 중심으로 극단에 이른 인간을 보여준 뒤에 만든 것임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박찬욱 감독은 정말로 [박쥐]에서 하고 싶은 것을 다 불태운 듯했다. 그리고 미국으로 갔다.

박찬욱 감독의 끝과 시작

[친절한 금자씨] 6/2(목) PM 10:00 채널 CGV

[복수는 나의 것]·[올드보이]와 함께 ‘복수 3부작’으로 묶이지만, [친절한 금자씨]는 앞의 두 작품과 결을 달리한다. 어쩌면 앞의 두 작품의 딜레마를 해결할 출구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복수가 복수를 낳는 개인의 사적 복수가 계속될 때, 우리는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인가. [친절한 금자씨]는 사실상 개인의 사적 복수가 교도소에서부터 다른 이들을 대신해 복수했던 금자씨(이영애)를 통해 다른 방식으로 해결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래서 복수에 집착해 뛰어들던 이들과 달리 집행자에 가까운 위치에 있는 금자씨는 냉정하고, 예쁜 것을 챙기며, 폭력 이전에 대화와 계획으로 자신의 일을 해 나간다. 그리고 박찬욱 감독은 그만큼 거리를 두고, 전작들과 달리 차갑게 식힌 분위기 속에서 한 죄인이 복수의 대리자로서 나름의 속죄를 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폭력은 과거보다 절제됐고, 유머는 늘었으며, 망치를 휘두르던 남자가 예쁜 총을 챙기는 여자로 바뀌었다. 그리고 박찬욱 감독은 [박쥐]를 거쳐 [스토커]에 이르러 여자가 자신의 방식으로 가문의 적통이 되는 순간을 보여준다.



목록

SPECIAL

image 억울한 남자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