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리만쥬의 냄새는 사라지지 않는다

2015.09.02

델리만쥬는 ‘Delicious+만쥬’(일본식 화과자)라는 뜻의 옥수수 모양 즉석 생과자다. 지하철역에서 쉽게 볼 수 있어 지하철을 떠올릴 때 빼놓을 수 없는 대표 간식이다.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까지, 델리만쥬는 세계에서 2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서울 지하철에 90여 개의 가맹점을 열면서 성장했다. 1998년 10월 수서역에 자리 잡은 후 델리만쥬는 약 17년 동안 지하철을 지켜오기도 했다. 1990년대만 해도 호두과자나 붕어빵이 대표적인 간식거리였던 시절이었다. 델리만쥬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델리스 대표는 보다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빵을 원했고, 결국 카스테라를 즉석에서 구워낼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냈다. 모양은 그가 어렸을 적 시골에서 먹었던 구운 옥수수로, 속은 단팥보다 달콤한 커스터드 크림이 선택되었다. 가격은 10개에 2,000원(현재). 손가락만 한 크기는 손에 들고 먹기도 편하다. 그렇게 한국식 생과자가 탄생했고, 델리만쥬는 서울의 지하철역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먹거리가 됐다. 그래서 더 의외의 일이었다. 델리스의 법정관리로 ‘델리만쥬 사라지나’([뉴스1])라는 기사가 난 것은. 

“루머입니다. 하하.” 델리스 관계자는 델리만쥬가 사라지는 일은 없을 거라 말했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것은 사실이지만,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다만 델리스의 상황과 별개로 델리만쥬가 과거만큼의 위상을 갖지 못하는 것 역시 사실이기는 하다. 2007년 세븐일레븐이 처음 지하철에 편의점을 연 이후 편의점은 델리만쥬의 대체 선택지가 될 수 있었다. 세븐일레븐 이후 CU(구 훼미리마트), GS25 등 수많은 편의점 계열사가 입점했고, 1~8호선에 있던 편의점 수는 2015년 현재 237개로 늘었다. 또한 던킨도너츠가 2009년부터 지하철 안에 입점했고, 신라명과의 빵집 브래댄코는 런칭 이후로 12개의 매장을 지하철 내에 입점시켰다. 그 외에도 고로케, 단팥빵, 머핀, 와플, 컵케익 등 지하철에는 수많은 먹거리가 있다. 델리만쥬는 이제 지하철의 독보적인 간식이 아니라 많은 먹거리 중 하나가 됐다.

그러나 델리만쥬의 영향력이 천천히 줄어드는 것을 사람들이 잘 알지 못했던 것은, 역시 델리만쥬의 냄새 때문일 것이다. 델리만쥬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기사에 냄새만큼이라도 보존해야 한다던 그 냄새. 델리만쥬가 많이 팔리든 적게 팔리든, 델리만쥬는 특유의 냄새로 지하철역을 가득 채웠다. 단지 지하철에서 냄새를 풍겨서만은 아니다. 델리만쥬는 일반 빵집에서 맡을 수 있는 것과는 다른 고유한 향이 있다. 많은 빵은 이스트가 발효되면서 발생된 가스가 반죽 안에서 익으며 시큼한 향이 섞이는 반면, 델리만쥬 같은 카스테라는 설탕이 고온에서 익는 과정에서 달달한 향이 나며 퍼진다. 특히 델리만쥬의 프리믹스(밀가루 등 조리 시 필요한 재료가 배합된 분말 제품)에 섞여 있는 바닐라 향신료는 달콤한 냄새를 더 배가시킨다. 지하철이라는 폐쇄된 장소에서 은은히 퍼져나가는 달콤한 향. 지하철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은 델리만쥬의 향을 맡으며 식욕을 느끼거나, 결국 음식을 사 먹으며 포만감을 느낀 기억이 있다.

1974년 8월 15일 처음 개통한 이래로 서울의 지하철은 수많은 사람을 옮겨왔다. 그들 중 대부분은 바쁘게 일터를, 학교를 오가는 사람들이었고, 아침에는 바쁜 나머지 끼니를 놓치는 경우도 많다. 그들에게 지하철역은 시간이 흐를수록 음식점이 되고, 옷 가게가 되고, 약국이 되는 하나의 작은 시장이 되어갔다. 이제는 대형 쇼핑몰과 연계해 하나의 도시라 해도 좋을 만큼 거대한 상권을 이룬 역들도 생겨났다. 그러니 지하철의 먹거리가 셀 수 없이 많은 지금, 굳이 델리만쥬만을 먹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델리만쥬가 여전히 지하철역에 남았으면 하는 바람이 생기는 것은, 그 냄새가 지금도 주는 위로 때문일 것이다. 끼니를 걸러야 할 정도로 바쁘게 다니는 사람들에게도 무언가 먹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그 냄새, 그 냄새가 주는 약간의 위로와 포만감 말이다. 

글, 그림. 심하림
교정. 김영진




목록

SPECIAL

image 걸크러시 콘셉트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