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레인저 | ③ 레드의 얼굴들

2014.10.14

파워레인저의 대원들은 3~7명 사이로 줄었다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고, 색도 레드, 블루, 그린, 옐로우, 핑크 외에 화이트, 실버, 골드, 블랙 등 색깔이 추가되며 캐릭터의 상징 색이 바뀌기도 한다. 하지만 붉은 헬멧을 쓴 레드만은 자신의 색을 유지하며, 파워레인저에서 단 한 번 빠지지 않은 채 리더의 자리를 지켜왔다. 1975년부터 시작한 긴 역사와 37대나 되는 많은 시리즈를 모두 보는 일은 힘들고 어렵겠지만, 시리즈 내내 중심을 맡아온 레드를 살펴본다면 의외로 간단하게 그동안의 변화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스판 수트
색색의 헬멧과 스판 수트. 파워레인저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들이다. 헬멧은 1대 파이브레인저부터 쓰기 시작했지만 스판 수트는 처음부터 완성된 것이 아니다. 과거에는 면 소재의 복장이었다면, 7대 다이너맨부터는 스판 소재의 몸에 달라붙고 광택이 있는 소재로 변한다. 다이너맨은 5명의 젊은 과학자들이 적들과 싸우는 내용으로, 과학을 다루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옷이 변형되었다. 이후 파워레인저의 옷은 스판 수트로 자리 잡았다. 단, 36대 고버스터즈는 전체가 가죽으로 된 수트로 예외다.

망토와 머플러
스판 수트가 자리 잡기 전까지 파워레인저는 면 소재의 수트에 망토나 머플러를 착용했다. 1대 파이브레인저, 2대 재커는 망토를 착용했고 3대 배틀피버J, 4대 파워맨, 5대 선바르칸, 6대 고글 파이브는 머플러를 착용했다. 7대 이후는 망토나 머플러를 착용하지 않게 되었지만 29대 매직포스에서는 다시 등장하게 된다. 29대는 5명의 마법사 형제와 마법 선생님이 모인 파워레인저라는 설정이기 때문에 그와 어울리는 마법사 망토가 수트에 부착되어 있다.

사자와 호랑이
파워레인저에서 가장 많이 차용된 소재는 바로 동물이다. 그중에서 레드는 가장 강하다고 생각되는 동물의 힘을 사용하게 되어 사자나 호랑이가 차용된다. 25대 정글포스의 정글레드는 대자연에서 강한 동물들에게 선택받은 전사들이며 다른 사자 상징의 레드들보다 거친 사자의 표정이 돋보인다. 눈꼬리는 위로 치솟아 있고, 고글 부분이 입으로 이빨을 드러내고 있는 디자인. 반면 22대 갤럭시레인저의 갤럭시 레드는 은하 전사들이 모여 ‘은하의 숲’에서 탄생한 파워레인저이며 25대 레드보다 경직된 디자인이고 머리 위에 노란색 갈기 표식 이외에는 사자와는 닮지 않은 편이다. 31대 와일드 스피릿의 와일드 레드는 권법가이며 호랑이처럼 가로무늬 세 개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독수리
독수리 역시 용맹하고 호전적인 이미지로, 전투에서 리더를 맡는 레드에게 가장 많이 사용된다. 5대 썬바르카르의 레드인 바르 이글은 금색으로 독수리의 머리가 이마 부근에 장식되어 있다. 그리고 12대 라이브맨 레드 팔콘과 15대 제트맨 레드 호크가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으로, 서로 구분하기가 어렵다. 라이브맨 레드와 제트맨 레드의 가장 쉬운 구별법은 바로 눈썹인데, 라이브맨은 흰색 눈썹이 있는 반면 제트맨은 없다.

티라노사우루스
공룡 중 역시 티라노사우루스가 레드의 상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16대 다이노레인저의 티라노 레인저, 27대 다이노썬더의 다이노 레드, 37대 다이노포스의 다이노 레드 모두 티라노사우루스의 디자인을 헬멧에 새기고 있다. 각각의 특징은 16대 레인저의 티라노 이빨이 고글 부분 양쪽에만 위치해 작았다면, 27대에서는 조금 더 선명하고 커졌고, 37대 다이노포스에 와서는 얼굴 전체가 입 모양의 디자인이 될 만큼 커졌다.

상상 속의 동물
파워레인저는 과학이나 자연의 힘 이외에도 신화적인 힘을 이용해서 지구 혹은 우주를 지켜낸다. 그래서 신화 속에 등장하는 동물의 힘을 빌리기도 하는데, 레드는 그중에서 가장 호전적인 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9대 전격전대 체인지맨의 체인지 드래곤은 이마에 용의 머리가 그려져 있고, 17대 다이레인저의 류 레인저는 금색으로 용의 머리가 그려져 있는데 뿔이 더 강조되어 있다. 34대 미라클포스의 미라클 레드는 천상계에서 온 천사이며 정면에서 보면 하얀 테두리가 날개 디자인처럼 보이지만 측면에서 보았을 때 용의 옆얼굴을 형상화한 모양이다.

컴퓨터
파워레인저의 수트와 헬멧은 과학적인 기능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고, 종종 컴퓨터가 장착되기도 한다. 8대 우주특공대 바이오맨 헬멧의 이마 부분에는 초전자 두뇌가 있어 적의 특성에 맞는 공격을 펼칠 수 있게 된다. 21대의 메가레인저의 경우 PC와 전투데이터의 축적이 가능하다. 비교하자면 8대 디자인이 로보캅의 디자인 스타일과 더 유사하다. 36대 고버스터즈의 경우 사실 외관상으로는 컴퓨터와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인다. 레드의 헬멧에는 치타 모양이 새겨져 있는데, 이는 동물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레드 버스터의 버디로이드(버디+드로이드)인 치타 닉의 모습이다.

자동차
파워레인저는 다른 행성의 우주인이나 다른 차원에서 힘을 받은 경우가 있는데, 13대 터보레인저, 20대 카레인저, 32대 엔진포스도 그런 경우다. 이들은 특히 기계인 탈것을 이용하고 헬멧은 그래서 차의 모양을 따오기도 한다. 그래서 이마 쪽은 자동차의 전조등이 연상되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각기 디자인이 조금씩 다른데, 터보레인저의 경우 은색으로만 되어 있는 반면 카레인저와 엔진포스는 반짝거림이 있다. 다만 카레인저의 레드 레이서는 모양이 동그랗고 엔진 포스의 엔진 레드는 날카로운 눈매로 되어 있다.

닌자
고대의 힘을 이용하여 싸우는 파워레인저들도 있는데 특히 닌자의 힘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18대 닌자레인저, 26대 인풍전대 허리케인저가 그렇다. 닌자레인저의 경우 닌자의 얼굴가림천 모양이고, 허리케인저는 마치 나루토처럼 머리에 대를 하고 있다. 

스톤
헬멧에 동그랗게 돌이 달려 있는 파워레인저들은 그 돌의 힘으로 적과 싸운다. 4대 파워맨의 이마에 달린 거대한 ‘파워 스톤’은 3,000년 전에 멸망한 별의 ‘초과학 메카닉’의 힘을 쓸 수 있게 하고, 후레쉬맨의 이마에 작고 동그랗게 달린 ‘프리즘’은 플래시 성계의 힘을 지구로 받아 올 수 있게 해준다. 6대 우주특공대 고글 파이브의 경우는 이마의 보석이 과학기술을 응축한 초에너지로, 고글 레드는 붉은 보석이 박혀 있지만 나머지 대원들은 각각 색이 다르다.

상징
그 외의 헬멧에 상징적인 장식이 있는 파워레인저 레드들이 있는데, 14대 파이브맨은 모두가 교사로 각자의 과목이 이마에 상징화되어 있다. 그중 파이브 레드는 과학 교사로 마치 원자가 움직이는 듯한 모습을 한 모양이 인중에 박혀 있다. 23대 고고파이브는 재난 방위 연구소에서 만든 5형제 구조팀으로서 헬멧은 산소마스크를 한 모양을 형상화한 모양이며, 35대 캡틴 포스는 이마에 해적 무늬가 있다.

리더

파워레인저의 리더는 모두가 레드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레드라고 해서 모두 리더인 것은 아니다. 파워레인저 재커의 경우 스페이드 에이스가 레드이지만, 빅원이라는 멤버가 존재하고 그는 홀로 원자력, 전기, 중력, 자력 등의 4대 에너지를 전부 사용하며 사실상의 리더 역을 맡는다. 17대 다이레인저의 경우 5인 전원이 돌아가며 리더 역할을 하며, 24대 타임레인저 같은 경우는 핑크가 리더다.

교정. 김영진




목록

SPECIAL

image 장성규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