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③ 오리지널 VS 리뉴얼, 신라면 블라인드 테스트

2014.08.26



TV 광고를 보지 않아서 몰랐다. 2014년 8월, 신라면이 새로워진 줄. 그런데 다른 그림 찾기를 해도 될 것 같았다. 기존의 신라면 패키지와 리뉴얼한 신라면 패키지에서 눈에 띄는 차이는 흰 사발과 검은 사발 정도였다. 그렇다면 역시 리뉴얼은 가격을 올리기 위한 핑계였나! 분연히 떨쳐 일어나려다 가격표를 확인했다. 권장소비자가격 780원 그대로였다. 그럼 은근슬쩍 양을 줄인 것이 틀림없다! …틀렸다. 무게도 120g 그대로였다.

하지만 의도를 알 수 없는 리뉴얼은 의심을 불렀다. 성분표를 면밀히 분석했다. 탄수화물(81g→80g)과 단백질(11g→10g)이 1g씩 줄고 지방(15g→16g)의 포화지방(7g→8g) 함량이 1g 늘었으며 칼슘(143→144mg)도 1mg 늘어 있었다. 야근과 야식 중독의 상관관계 및 도시생활자의 일일영양소 섭취권장량, 다이어트 시 라면 금단현상 등을 중심으로 볼 때 간과할 수만은 없는 변화였다. 또한 농심 관계자는 원료 배합비를 조정하고 면발의 퍼짐 현상을 완화하는 노하우를 개발해 리뉴얼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신라면 특유의 얼큰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소고기의 깊은 맛은 더욱 풍성하게 했다”는 이 관계자의 주장은 리뉴얼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이는 마치 “행동력이 좋지만 말뿐일 때가 많고, 낯가림이 심하지만 친한 사람들과 있을 때는 활발하며, 꼼꼼한 면도 있지만 대충대충 넘어가려는 습성이 있다”는 사주만큼이나 해석하기 나름인 말이 아닌가.

그래서 우리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지난 28년 동안 익숙해져 있었던 신라면의 맛과 리뉴얼로 새로워진 신라면의 맛을 감별해보기로 했다. 화력, 도구, 시간, 물의 양 등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만들어 두 종류의 라면을 조리한 뒤 이를 맛보고 어느 쪽이 오리지널 신라면인지 맞히는 것이다. 8명의 직원이 블라인드 테스트에 참여했다. 단, 지난 5월 덴마크 우유장인 찾기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명예를 잃은 편집장 K는 배제되었다.

평균 20년 이상 신라면 오리지널과 함께해온 직원들은 자신만만했다. 여름엔 비빔면, 비 오는 날엔 너구리, 일요일엔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지만 그래도 아직은 신라면이라는 의리, 아니 관성으로 무수히 많은 끼니를 때워온 데 대한 믿음이었다. 그런데, 시식 후 8명의 직원이 제출한 답지의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엄정하고 과학적인 과정을 거쳤음에도 결과는 동률이었다. 리뉴얼한 신라면을 오리지널이라 지목했던 네 명은 망연자실한 듯 입을 뻐끔거렸고, 소 뒷걸음하다 쥐 잡은 격이겠지만 어쨌든 답을 맞힌 네 명은 절대미각 자격증이라도 딴 듯 의기양양해졌다. 사실 같은 버섯 향을 기준으로 삼고도 두 사람이 정반대의 결론을 내리는가 하면, 과거 15년에 걸친 음주 및 해장의 경험을 토대로 한 선택이 빗나간 걸 보면 각자 내세운 근거 따위는 무의미했다. 신라면 맛이 나서 신라면이라 하였는데 왜 신라면 맛이 나냐고 물으시면 그냥 신라면 맛이 나서 신라면 맛이 나는 거라는 식의 선문답 같은 답변도 나왔다. 한편 리뉴얼한 신라면에 대해서는 “강하게 느껴지는 소고기 국물 맛”(C)이라는 평가와, “쇠고기 해장국 느낌의 구수한 맛이 나도록 했다는 농심의 주장대로 안성탕면에 가까운 구수한 맛이 난다”(W)는 의외로 예리한 감상이 따랐다. 비록 면발 퍼짐 현상을 완화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탱글하다기보다 조금 분 듯한 면의 식감”(J)이라는 이유로 오리지널로 지목되기도 했으나, 본래 라면이란 촌각을 다투어 불어가는 음식이므로 냄비의 불을 끈 뒤 1분 이상이 지난 다음이라면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될 듯하다.

결과적으로 이번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정확히 4 대 4라는 결과가 나옴으로써 누가 맞고 틀리고를 떠나 테스트 자체가 부질없었다는 사실이다. 28년 동안 익숙해진 맛, 새로워지긴 해야겠는데 달라져선 안 되는 딜레마 속에서 신라면은 리뉴얼인 듯 리뉴얼 아닌 리뉴얼 같은 리뉴얼을 선보인 것이다. 즉 평범한 인간들의 미각으로는 별다른 차이를 느낄 수 없는 그 절묘한 균형은… 아이고, 의미 없다.

교정. 김영진




목록

SPECIAL

image 억울한 남자들

최신댓글